본문내용 바로가기
한일 재계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16 14:58:54   폰트크기 변경      
17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개최

[대한경제=노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계기로 한일 재계가 16일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한다고 발표했다. 또 17일에는 양국 경제인들이 모여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은 이날 오후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했다.


전경련 제공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한일 재계 회의 개최 등을 통해 한일 경제교류 강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검토를 거듭해왔다"며 "이번 기회에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양 단체는 공동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공동 사업의 일환으로 각각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전경련)과 '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게이단렌)을 창설하기로 했다.

두 단체는 "이 기금을 통해 새로운 국제질서 속에서 한일 양국이 나아가야 할 미래상 및 협력 방안에 대한 연구와 양국이 직면한 공통 과제의 해결을 위한 사업의 실시,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 교류의 촉진 등 양국 간 경제 관계를 한층 더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임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의 유지, 강화, 자원·에너지 무기화에 대한 공동대응,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X)이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저출산 및 고령화, SDGs(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의 실현 등 한일이 협력해 대처해야 할 과제는 많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17일 도쿄에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BRT)'을 연다. '한일 경제협력 활성화'를 주제로 열릴 BRT에는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경제인들이 대거 참석한다.

한국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회장이 모두 참석한다. 전경련 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 류진 풍산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도 함께 한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경제단체장들도 참석한다.

일본에서는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 등 11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어려웠던 한일관계가 지난 6일 강제징용문제 해법 발표 이후 회복의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면서 "양국 경제계의 협력 필요성도 높아진 시점에서 주요 기업인이 모여 경제협력과 글로벌 현안 공동 대처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태영기자 fac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노태영 기자
fac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