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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온라인쇼핑협회, “새벽배송 금지는 소비자 불편ㆍ일자리 감소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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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1-04 16:42:30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문수아 기자] 최근 제기된 ‘새벽배송 금지’ 논의에 대해 한국온라인쇼핑협회가 반대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새벽배송 전면 제한이 소비자 생활 불편과 농어업인 피해, 물류 종사자 일자리 감소 등 사회·경제적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4일 성명서를 내고 “새벽배송 전면 제한이 소비자 생활 불편, 농어업인 및 소상공인 피해, 물류 종사자 일자리 감소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부작용을 초래할 것임을 심각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새벽배송은 맞벌이 부부, 1인 가구, 영유아를 둔 부모 등 다양한 계층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잡은 생활필수 서비스”라며 “2024년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소비자시장평가지표’에서 새벽배송은 71.8점으로 40개 주요 서비스 중 1위를 기록, 국민 생활편익 증진에 가장 기여한 서비스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서비스를 제한할 경우 야간 주문-아침 수령이라는 핵심적 소비자 효용이 사라지고 국민 후생이 급격히 저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농촌ㆍ도서산간 지역의 ‘식품 사막화’ 완화 효과도 강조했다.

협회는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새벽배송 비이용 지역 소비자의 84%가 도입을 희망하고 있어, 서비스 축소는 국민 다수의 수요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새벽배송이 농어업인과 중소상공인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언급했다.

협회는 “새벽배송은 신선식품 및 공산품의 주요 판로로 기능하고 있다”며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농어업인은 신선식품 판매기회 상실과 저온보관ㆍ운송비용 증가, 중소상공인은 판매처 축소 및 가격결정권 악화로 매출ㆍ수입이 동반 감소하는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택배노조가 우려하는 야간노동에 대해서는 “근로자의 자율적 선택과 선호에 기반한 근무형태”라며 다른 해석을 내놨다.

협회는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조사(2025.7.11.)에 따르면 새벽배송 기사들은 ‘교통 혼잡이 적다’(36.7%), ‘수입이 높다’(32.9%), ‘낮 시간대 개인시간 활용’(20.7%) 등의 이유로 야간 근무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며 “새벽배송 금지는 근로자의 직업선택 자유 침해 및 소득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반박했다.

물류체계 전반에 미칠 영향도 우려했다.

협회는 “새벽배송은 AI 기반 수요예측과 콜드체인 등 첨단 물류혁신의 상징적 모델로, 이를 중단할 경우 라스트마일 혁신이 후퇴하고 온라인 유통산업 경쟁력에 심대한 타격을 줄 것”이라며 “야간배송이 멈추면 물류센터 분류, 간선운송, 거점이동 등 전 과정이 연쇄 지연되어 산업 전반의 비효율이 확대될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택배업계가 참여하는 제3차 택배 사회적 대화기구가 지난달 출범한 가운데 초반부터 택배 기사 근로 환경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택배노조는 첫 회의부터 0~5시 새벽배송 중단을 제안한 상태다.

문수아 기자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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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부
문수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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