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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시장 "교통망 확충 등 잇따른 용인시 희소식 전할 수 있어서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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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1-11 09:23:16   폰트크기 변경      
방송 출연해 스페인 세비야와 우호 협약, 세종포천고속도로 동용인IC 개설 정부 승인, 반도체고속도로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등 소개

이상일 시장은 10일 ‘굿모닝 OBS’에 출연해 용인의 희소식을 전했다. / 사진 : 용인시 제공


이 시장, "용인에 200여 개 반도체 관련 기업 들어올 것...반도체 생태계 세계 톱 수준 될테고, 시의 재정도 좋아질 것“


이 시장, 공공수영장 내 가족 샤워실ㆍ탈의실 설치, 장애인 우선배려 주유 서비스 등 호평받는 장애인 정책도 소개


[대한경제=박범천 기자]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0일 아침 OBS ‘굿모닝 OBS’에 출연해 스페인 세비야와 우호 협약 체결, 국토부의 세종포천고속도로 동용인나들목(IC) 연결 허가 승인, 반도체고속도로의 민자적격성 통과 등 용인의 희소식을 전했다.

이 시장은 “스페인의 4대 도시이자 관광객 방문 수로는 스페인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도시인 세비야와 지난해 우호교류의향서를 교환했다”며 “세비야가 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먼저 용인과 우호 협약을 맺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지난달 스페인 세비야와 우호 협약 체결, '관광 혁신 서밋(Tourism Innovation Summit, TIS) 2025' 참가와 세션 발표, 프랑스 몽펠리에와의 우호 교류 등을 위해 출장을 다녀왔다.

이 시장은 “세비야에서 매년 TIS라는 큰 박람회가 열리는데, 이번 행사의 ‘메인 데스티네이션 파트너’ 국가가 대한민국이었고, 용인특례시를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로 초대했다”며 “제가 대한민국과 용인의 관광 자원에 대해 설명했고, 한복 차림으로 개막 환영 오찬 때 연설을 하고, 주최 측과 함께 시상도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세비야와 더욱더 친밀한 관계가 됐는데, 용인특례시가 유럽에 있는 도시와 우호 교류 협력 관계를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일 시장은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교통망 확충 사업들이 진전을 보이고 있는 데, 세종포천고속도로 동용인 나들목(IC) 사업의 경우 얼마 전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자신의 핵심 공약인 ‘반도체고속도로 건설’이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의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는 소식도 알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세종포천고속도로 동용인나들목(IC) 설치를 위한 ‘도로와 다른 시설 연결허가’를 최종 승인했다. 동용인IC는 북용인IC와 남용인IC 사이의 양지 졸음쉼터 인근에 신설된다.

반도체 고속도로는 화성 양감면(평택화성고속도로)에서 용인 남사읍(경부고속도로)과 이동읍·원삼면 남쪽을 거쳐 안성 일죽면(중부고속도로)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45km, 왕복 4차로로 계획됐다.

이 시장은 “올해 1월 모현읍의 북용인IC가 세종포천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열렸다”며 “올해 말엔 용인 남쪽 원삼면의 남용인IC가 개통되는 데, 이로 인해 SK하이닉스가 122조 원을 투자하는 415만㎡(약 126만 평)의 원삼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 산업단지로의 접근성이 굉장히 좋아진다”고 했다.

이 시장은 “원래 계획은 북용인·남용인IC 2곳인데, 중간에 하나 더 필요하겠다고 생각해 양지면과 고림동 사이에 동용인IC 개설을 추진해 왔고,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았다”며 “동용인IC 개통에 936억 원 정도의 공사비가 드는데, 그 부담은 인근에 물류단지 조성을 하는 사업자가 부담한다”고 했다.

이 시장은 “동용인 IC로 하루에 출입하는 차량이 2만 7천 대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양지면, 고림동 지역의 교통 흐름이 한결 원활해질 것으로 보여 시민들이 반가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삼성전자가 360조 원을 투자하는 778만㎡(약 235만 평) 규모의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 산업단지 조성도 진행 중인데, 그 남쪽으로 용인의 동서를 관통하는 반도체 고속도로가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큰 관문을 넘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전략 환경 영향 평가를 통과하면 바로 사업이 진행되며, 화성 양감면에서 시작해 경부고속도로, 국가 산단을 관통하는 국도 제45호선과 만나고, 세종포천고속도로와도 만난다”며 “반도체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반도체 클러스터와의 교통 접근성이 훨씬 좋아지게 되니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입주할 것이며, 시민의 교통 편의가 증대되고 주변의 정주 여건도 좋아진다”고 했다.

이 시장은 “또 영동고속도로의 동백IC가 지난해 말 국토부 승인을 받았다”며 “현재 한국도로공사가 실시 설계를 진행 중이며, 2028년 말이면 개통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옛 경찰대 부지 문제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협의를 통해 해결하면서 동백IC 개설 비용의 29.5%를 LH 부담으로 맡겨 시의 재정을 절약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달 청주공항에서 7개 지자체 단체장과 부단체장이 함께 ‘중부권 광역급행철도(JTX) 조기착공 촉구 결의대회’를 했다"며 "이 사업을 조기에 착공하자고 7개 시군이 의지를 모은 것"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처인구의 경우 경전철은 있지만 철도가 없어 시민들이 경강선 연장을 원해 왔고, 시가 적극 추진해 왔다"며 "민선 8기 2년차인 지난 2023년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228만㎡(69만 평) 규모의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 조성이 결정돼 경강선 연장의 사업성이 꽤 올라갔고, 국토교통부도 경강선 연장을 긍정적으로 추진해 온 상황에서 경강선 연장과 화성에서 청주공항으로 가는 수도권내륙선을 포괄하는 ‘중부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을 민간자본으로 하겠다는 제안이 나왔고, 국토교통부가 민자적격성 조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서울 잠실에서 성남, 광주를 거쳐 용인 처인구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안성 진천, 청주공항과 오송까지 연결돼 KTX와 SRT를 탈 수 있게 되는 이 민자사업이 적격성 조사와 전략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 사업이 국가철도 사업보다 빨리 진행되고, 용인 처인구 경전철 중앙시장역에서 이 철도를 타게 되면 잠실이나 청주공항까지 각각 30분이면 도달하게 되어 시민들의 교통편의는 크게 좋아질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고 했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북쪽의 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단에는 100여 개 기업이 입주해 활동하고 있다"며 "인접지역에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단 조성이 진행되고 있는 데 이곳에 세계 4위 반도체 장비회사 ‘도쿄일렉트론’의 한국법인 ‘도쿄일렉트론코리아’ 등이 입주하기로 하는 등 분양이 다 됐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해 10월엔 세계 3위의 반도체 장비 회사 ‘램리서치’의 ‘램리서치코리아’가 본사를 판교에서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으로 옮겨와 용인캠퍼스를 개관했다. 반도체 검사 장비 회사인 ㈜고영테크놀로지도 서울에서 본사와 지주 회사를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으로 옮겨 오는 등 용인에 반도체 관련 기업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45년 동안 규제를 받아온 수원 면적의 53%, 오산의 1.5배에 달하는 송탄상수원보호구역 64.43㎢(1950만 평)이 지난해 12월 전면 해제되도록 했는데 그곳에도 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위한 산업단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200여 개 반도체 관련 기업이 용인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데, 이 경우 용인의 반도체 생태계는 세계 톱 수준이 될 것이며, 시의 재정 여유도 커질 것”이라고 했다.


용인=박범천 기자 pbc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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