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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체된 국내 건설수주 시장이 언제쯤 회복될 수 있을까. 관건은 주택수주 및 비주거용 건축수주가 언제쯤 회복될 것인가다. 향후 국내 건설수주가 상승세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주택수주나 비주거용 건축수주 중 적어도 하나가 침체에서 벗어나 다시 상승세로 전환돼야 한다. 그런데 주택수주나 비주거용 건축수주 모두 국내 경기와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주택수주의 경우 참여정부 시절 시행했던 주택・부동산 규제를 대부분 완화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로 인해 주택수요 및 거래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결국 국내 경기의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되면서 주택수요와 거래가 살아나야 미분양 주택 해소와 함께 주택수주가 회복세에 진입할 것이다.
비주거용 건축수주 역시 그동안 국내 경기와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국내 경기가 회복세로 전환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면 국내 경기의 회복시점은 과연 언제쯤일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향후 국내 경제가 ‘V자’ 아니면 ‘U자’의 모습을 보일 것이냐에 관심이 집중됐다. 즉 경제 침체국면이 올해로 끝날 것인가, 아니면 내년까지 지속될 것인가가 이슈였다.
최근 주가, 수도권 일부지역 주택가격, 생산 등의 지표가 소폭이나마 회복세를 보이면서 우리 경제가 예상보다 빨리 회복세로 진입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기대감을 낳았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러한 회복세가 지속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세계 각국의 경기 부양책이 하반기부터 효과를 나타내고 금융기관의 추가적인 부실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낙관적인 시나리오 하에서도 세계경제는 올 하반기 이후에나 회복국면 진입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국내 경제가 ‘V자’나 ‘U자’가 아닌 ‘W자’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즉 최근 회복세는 잠깐 동안으로 그치고 본격적인 회복세는 다시 얼마동안 침체기를 겪은 후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국내 건설수주 시장 역시 당분간은 공공 및 토목수주가 주도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주택수주는 그동안 택지공급 자체가 급격히 축소됐고, 현재도 금융기관의 PF 기피 현상으로 신규 택지확보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점과 미분양 주택 물량을 감안할 때 2011년까지는 신규 공급 및 수주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즉 공공 주택수주는 2010년에도 양호하겠지만 민간 주택수주는 2010년 이후에도 뉴타운 사업을 비롯한 재개발・재건축 사업 외에는 당분간 활성화되기 어려워 2010년에도 전체 주택수주가 2007년의 수준을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작년과 올해 주택수주가 2년 연속 급감했기 때문에 2010년 주택수주가 올해에 비해 소폭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비주거용 건축수주 역시 2010년에는 극심한 침체를 보이게 될 올해 수준보다는 다소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지만, 국내 경기가 2010년 하반기나 되어야 본격 회복국면으로 접어든다고 가정할 때 역시 회복세는 소폭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올해, 특히 상반기에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있지만 정부의 SOC 투자계획과 행정도시, 혁신도시 등을 감안할 때 내년 이후에도 공공수주 시장은 작년 수준을 넘을 것이다..
다만 정부 계획대로 대규모 SOC 사업이 향후 5년 동안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인지에는 의문이 남는다.
정부가 내놓은 30대 선도프로젝트, 녹색뉴딜사업, 경인운하사업 및 10대 뉴딜사업 등의 총투자규모는 100조원을 상회하는데, 약 5년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30대 선도프로젝트, 녹색뉴딜사업에 정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의 재정을 총 67조8000억원 투입하고, 민간 자본을 30대 선도프로젝트에 25조원, 녹색뉴딜사업에 7조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그런데 문제는 경제위기 시 경기부양을 목적으로 특별히 증액된 정부 및 공공기관 예산이 향후 2, 3년 후 경기 상승 국면에 진입해도 유지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민간 자본 투입 역시 현재의 민자사업 관련 제도의 획기적 개선 없이는 한계가 있다. 즉 민자 사업 및 선투자 관련 제도의 획기적 개선이 없을 경우 MB정부가 추진하는 다수 SOC 사업의 일정이 상당 기간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건설업체들이 급팽창하는 공공수주 시장에서의 기회포착에 주력해야 하겠지만 사업 일정의 지연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하며, 민자 사업의 경우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 주도의 Push형 사업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업성을 철저히 따져야 한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2009년 건설수주 전.
SOC 힘입어 공공 30%↑… 주택침체 영향 민간 20% .
최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정부의 SOC 예산 증가, 국내 경기침체 심화 상황 등을 반영해 작년 11월 발표한 2009년 건설수주 및 건설투자 전망을 수정했다. 건산연은 올해 국내 건설수주 수정 전망에 고려할 주요 사항 첫 번째로 정부 및 공공기관 SOC 투자 규모가 전년 대비 11조원 이상 급증했다는 점을 꼽았다.
2009년 정부의 SOC 예산은 24조7000억원으로 전년 보다 26%나 증가(약 5조원 증액)됐다.
그리고 25개 공공기관의 2009년 투자계획도 전년 대비 9조원이나 늘어났는데, 이 가운데 국토해양부 산하 공공기관의 투자 규모가 17.5%나 증가(6조원 증액)됐다.
SOC 분야 이외 에너지 및 농업・문화 분야의 기관도 3조원이나 투자를 늘릴 계획인데, 이 중에도 다수의 시설물 투자가 포함돼 건설 수주 및 투자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예산과 공기업의 투자 확대 외에도 민간 선투자, 지방재정지원 확대 및 지자체 자체투자 확대 등을 감안하면 올해 SOC 투자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주택공급 위축 불가피.
전망의 두 번째 쟁점은 경기 침체에 따른 주택공급 위축이 지속된다는 점이다.
특히 작년에 공공택지 분양실적이 재작년 대비 절반 이상 감소했고, 민간 택지 확보도 미분양 주택 적체, 주택수요 위축, PF대출 어려움 등으로 인해 급감했다.
결국 작년에 택지확보를 통해 2009년, 2010년에 순차적으로 주택이 공급돼야 할 물량은 2007년 이전에 비해 절반 이상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건설사들이 이미 확보한 공공택지 중 경기 침체로 공급을 연기한 물량과 민간택지 내 인허가나 분양을 연기했던 일부 사업, 재개발 사업 등이 올해 주택수주 감소분을 다소 완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해 보면 공공 주택수주가 2008년에 이어 여전히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민간 주택수주는 현재로서는 전년 대비 20% 이상의 추가적인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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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거 건축수주 침체 본격화.
다음으로 올해 국내 경제가 2% 내외의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비주거용 건축수주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국내총생산(GDP)과 비주거용 건축수주의 순환주기 상 비주거용 건축수주가 국내 경기와 거의 동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내 경제가 작년 하반기, 특히 작년 4분기 이후 급속히 침체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전년 대비 상당폭의 감소가 불가피하다..
건설수주, 전년 대비 2.7% 감소.
새롭게 부상한 변수와 과거 국내 건설수주의 추세를 분석해 볼 때 2009년 국내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2.7% 감소한 116조8000억원(경상금액 기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감소폭 자체는 크지 않지만, 내용을 들여다 보면 그 어느 때보다 공공과 민간, 토목과 건축수주 간의 명암이 극명하게 대조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우선 공공 건설수주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SOC 투자 급증, 행정・혁신도시 건설 지속, 공공 주택수주 호조 지속 등의 요인에 힘입어 전년 대비 30.1% 증가해 매우 호조를 보일 전망이다.
특히 공공 토목수주는 SOC 분야에 대한 정부 예산 및 주요 공공기관의 투자 규모 증가, 지자체 투자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0% 내외가 증가할 것이며, 공공 건축수주 역시 2기 신도시 공급물량 증가, 보금자리주택 공급, 주요 국책사업 택지 내 주택공급 증가에 힘입어 호조세가 예상된다. 정부 및 주요 공기업 예산 증가, 행정도시의 관공서 건축공사 발주 증가 등으로 비주거용 공공 건축수주도 작년에 이어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민간 건설수주는 전년 대비 20.3% 감소하여 침체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다만 수도권 뉴타운 사업을 비롯한 재개발・재건축 사업 일부가 수주로 잡혀 민간 주택수주 물량의 대폭적인 감소를 막을 전망이다. 아울러 조합설립 이후 재건축 시공사를 선정하는 점을 감안할 때 수주 증가 효과는 2010년으로 분산될 것이며, 서울시 뉴타운 추가 지정, 역세권 개발 등 도심지 고밀도복합개발 사업 등은 하반기 이후에나 가시화될 것으로 보여 2009년 국내 건설수주를 크게 증가시키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홍일 연구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