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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 이슈추적
[올 도시정비시장 44조 ‘불장’] ④ 강남3구에만 10조 물량… 릴레이 ‘슈퍼매치’ 예고
압구정 3~4ㆍ성수전략정비구역 등벌써부터 핵심지 수주전 본격화[대한경제=한형용 기자]내년에는 강남3구(강남ㆍ서초ㆍ송파)에만 10조원대 물량이 집중돼 있어 대형 건설사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미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DL이앤씨 등 ...
2025-11-12
[올 도시정비시장 44조 ‘불장’] ③ 현대ㆍ삼성 ‘양강’… 포스코ㆍGS ‘5조 클럽’입성
중위권 그룹은 선두권과 격차 커 브랜드ㆍ자금조달 수주 ‘바로미터’[대한경제=한형용 기자]도시정비사업 시장이 역대 최대 호황을 맞으면서 포스코이앤씨와 GS건설도 올해 ‘5조 클럽’에 입성했다. 지난해에는 현대건설만 유일하게 5조원을 넘어섰던과 달리 올해는 현대건설, 삼성 ...
2025-11-12
[올 도시정비시장 44조 ‘불장’] ① 올 도시정비시장 44조… 사상 최대 ‘불장’
연말 대형사업 시공사 선정 이어져현대ㆍ삼성물산 실적이‘50% 육박’[대한경제=한형용 기자]국내 정비사업 시장이 사상 최대 규모인 40조원 시대에 재진입했다. 2022년 10대 건설사 기준 42조원 규모의 누적 수주액을 쌓은 이후 3년만이다.11일 업계에 따르면 시공능력 ...
2025-11-12
[올 도시정비시장 44조 ‘불장’] ② ‘하이엔드 브랜드 파워’로 승부… 대형건설사 컨소시엄 뉴트렌드
조합장 기준은 브랜드 유치 능력10대사 중 6곳이 하이엔드 보유조합 선호따라 대형사끼리 컨소중견사는 소규모 정비사업 집중100억 넘는 입찰보증금도 부담[대한경제=한형용 기자] “하이엔드(고급화) 주택 브랜드의 전성시대다. 조합장 선출 기준도 어떤 브랜드를 확보할 수 있 ...
2025-11-12
[르포] 새만금 첫 고속도로, 11월 개통 박차
[대한경제=이재현 기자]지난 11일 찾은 전북 완주군 이서면에 위치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4공구 현장은 개통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으로 분주했다. 왕복 4차로 본선에서는 가드레일 설치와 차선 도색이 진행됐고, 호남고속도로와 맞물리는 이서분기점(JCT) 연결 램프에선 ...
2025-09-15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④ 투명한 유통관리… 영세업체 시스템 구축 부담
국토부 15개 골재업체 시범운영골재자원정보 시스템 연동 관건[대한경제=한형용 기자]골재 유통이력관리제 시범운영에 참여한 업계 내부에서는 골재의 투명한 유통관리와 불량업체 퇴출이라는 기대 심리가 커지고 있다. 다만 영세업체의 전산화 부담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문제는 앞 ...
2025-09-12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② “불량골재 사용 허가권 달라는 꼴”… 품질 중심 패러다임 전환해야
겉으론‘규제 신설’ 반대하지만내부적으로 저품질 골재 활용폐석분토 불법처리 이유 지목허가기준 초과 생산 관행 배경불량골재 부실시공 주범인데“수지타산만 따지나” 자성도[대한경제=한형용 기자]“골재 유통이력관리제 도입을 반대한다는 것은 불량골재 사용 허가권을 부여해달라는 것 ...
2025-09-12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① 내년 시행 앞둔 ‘골재 이력관리제’ 업계 57% ‘반대’… 정책 표류 위기
국토부, 불량골재 차단 위해 추진국토위 의견 수렴 과정서‘암초’골재협회“규제 양산, 비용 부담”[대한경제=한형용 기자]국토교통부가 불량골재 차단을 위해 내년 전면 의무화를 목표로 추진해오던 ‘골재 유통이력관리제’가 예상치 못한 암초에 부딪혔다. 한국골재협회 회원사 절반 ...
2025-09-12
[긴급진단 - 배처플랜트의 경제학] ① 도심 떠나는 레미콘 공장… 배처플랜트 ‘건설 게임체인저’
건설현장서 레미콘 직접 제조도심 건설현장 공급망 안정화시공 품질ㆍ효율 ‘두토끼’ 기대[대한경제=한형용 기자]건설 현장에서 레미콘을 직접 제조하는 배처플랜트(BP, Batch Plant)가 건설산업의 새로운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건설 기초 공사에 필수 재료인 레미 ...
2025-08-13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④ 3년 일몰제 폐지ㆍ적용 확대…‘리스크 되풀이’ 우려
3년 후 재차 총파업 배제 못해“정부 차원의 불법 방지책 중요”[대한경제=서용원 기자]내년 1월부터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재시행되는 가운데, 산업계에서는 운임비용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물 운전기사의 과도한 업무를 방지한다는 게 제도 도입의 취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② 적정임금ㆍ물류비 ‘갈등 재연’ 불가피… 총파업 방지책마저 ‘삭제’
노동계, 未적용 시기에 임금 동결안전강화 위해‘제도 상시화’ 압박산업계는 물류비용 과도한 상승과거 운임비 급등‘시장 왜곡’ 주장업무개시명령 삭제 개정안 발의재차 파업 나서면 물류대란 우려여당, 단계적 품목 확대도 공식화[대한경제=서용원 기자]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다시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③ 위원 구성ㆍ원가 조사 ‘객관성 확보’ 관건
산업계“기울어진 운동장 바꿔야”노조 별도협상 차단 방안도 이슈[대한경제=한형용 기자]오는 11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시행을 위한 안전운임위원회 가동에 앞서 위원 구성 및 원가산정 방식에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22년 안전운임제 일몰 전 안전운임위원회 구성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①“운임비 40% 폭등 악몽”… 산업계가 떤다
컨테이너ㆍ시멘트 화물차량 등 대상과거 물류비 급등, 운전효과는 미미“운임비 부담 최소 10% 이상 커질 것”[대한경제=한형용 기자]2020∼2022년 3년간 40%에 달하는 물류비 인상을 이끈 컨테이너ㆍ시멘트(BCT) 화물자동차의 안전운임제가 일몰기간 3년 형태로 부활 ...
2025-07-30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4) 정책자금 대출 소득기준 조정 재검토해야
계속된 정책대출 기준 완화가 주택도시기금의 위기의 원인으로 꼽히자 정부도 당초 계획했던 정책대출의 소득기준 완화 방침을 철회했다.9일 관계기관에 따르면 국토부는 신혼부부 버팀목 대출 소득 기준은 기존과 동일한 부부합산 연소득 7500만원 이하로 유지하기로 했다. 당초 ...
2025-07-14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3) 주택도시기금 건전성 ‘경고등’
주택도시기금이 위기에 직면했다는 것은 이재명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지난 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는 국토부의 신규사업 예산이 반영됐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사업은 ‘개발앵커리츠’와 ‘미분양 안심환매’다. 이번에 처 ...
2025-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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