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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 기고/칼럼
[기고]“안양시, 후회 아닌 희망으로”
사람은 마지막 순간, 인생을 돌아보며 세 가지를 후회한다고 한다. 베풀지 못한 것, 참지 못한 것, 그리고 행복하게 살지 못한 것이다. 이 세 가지는 개인의 삶에만 머물지 않는다. 공동체와 도시의 행정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화두다. 우리 안양이 앞으로 어떤 길을 걸어야 ...
2025-09-19
[기고] 미래는 기술 아닌 의지에 달렸다
건설은 이제 더 이상 땀과 기술만으로 버틸 수 있는 산업이 아니다. ‘생산’보다 ‘존속’하기 어려운 시대에 들어섰다. 한쪽에선 공사를 따도 수익이 없고, 다른 한쪽에선 현장이 지속할지조차 불확실하다. ‘어떻게 이윤을 낼 것인가’보다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라는 질문과 ...
2025-09-17
[기고] 종합심사낙찰제, 본래 취지를 되살려야
최근 건설공사 입찰 과정에서 동일 내역 제출과 입찰 브로커 개입 사례가 연이어 드러나면서 종합심사낙찰제(종심제)에 대한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특히 간이형 종심제에서 입찰내역서 작성 대행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하게 대두하고 있다. 정부도 연구용역을 통해 연내 개선안을 도 ...
2025-09-15
[언주로칼럼] ‘바이 아메리카’의 자충수
“수십조원을 쏟아부은 공장이 하루아침에 멈춰 섰다.”미국 영주권자로 조지아주에서 일하던 한국인 작업자 A는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했다. 그는 “헬리콥터가 상공을 돌고, 요원들은 작업자들을 벽에 줄 세운 뒤 신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달 초 조지아주 서배너 인근 현대차 ...
2025-09-10
[권혁식의 정치 클릭] 공수처, 이제는 폐지를 논할 때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2021년 논란 속에 출범했다.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제어하겠다’는 민주당의 열망이 법제화된 결과였다. 당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공수처 신설을 검찰 개혁의 큰 축으로 내세웠고, 여야 극한 대치 끝에 공수처설치법안이통과됐던 것이다. ...
2025-09-09
[권혁식의 정치 클릭] 자리가 늘 사람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처음부터 직위에 걸맞은 역량을 갖추지 못했더라도, 그 자리에 앉아 책임을 지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역량이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인간의 잠재력과 적응력에 대한 낙관적 기대가 배어 있는 격언이다. 승진은 이 공식을 시험하는 ...
2025-09-03
[기고] 안전은 ‘비용’ 아닌 ‘원가’
새 정부가 산업재해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건설분야의 재해 발생 비중은 여전히 높고, 중소건설사의 소규모 현장에 사고가 집중한다. 불시에 현장을 찾으면 안전모, 안전벨트 미착용은 흔하고, 이를 방관하거나 기본 도면조차 숙지하지 못한 현장소장도 많다. 필자가 ...
2025-09-01
[기고] AI 규제의 두 갈래 길, 미국의 ‘속도’와 유럽의 ‘신뢰’
지난달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한 ‘인공지능(AI) 경쟁에서의 승리(Winning the AI Race: America’s AI Action Plan)’는 단순한 산업 진흥책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의 글로벌 규율 패러다임에 대한 명백한 선전포고에 가깝다. ‘혁신 우선 ...
2025-08-28
[언주로칼럼]가상자산은 돈이 될까
[대한경제=권해석 기자]여름 휴가철이 끝나가고 있다. 휴가가 끝나고 나서 느끼는 공허함은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는 반응일것이다. 즐겁게 일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하지만, 아무리 즐거운 일도 노는 것보다 더 즐거울 수는 없다. 직장에 나가 덜(?) 즐거운 일을 ...
2025-08-27
[기고] GICC 2025, K-도로 세계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 기대
세계 인프라 시장이 중대한 전환기를 맞고 있다. 과거 단일 인프라 중심의 개발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통수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복합교통망 구축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특히 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의 융합은 단순한 교통 효율 향상을 넘어 물류 ...
2025-08-26
[기고] 주 4.5일제, 건설현장은 준비돼 있나
근로시간 단축은 우리 사회가 오랜 시간에 걸쳐 추구해온 변화의 방향이다.주 52시간제가 정착되기도 전에, 정부는 주 4.5일제 도입을 공식 의제로 올렸다. 이는 단순히 주말의 여유를 늘리자는 취지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삶의 질’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놓겠다는 선언이다 ...
2025-08-18
[하우징 발언대]공사비 분쟁 최소화 통한 정비사업 성공 방정식
재건축ㆍ재개발 정비사업은 14년 이상 장기적으로 추진되며, 특히 시공자 선정 이후부터 인ㆍ허가까지 약 4~5년 소요되는 과정에서 공사비 분쟁이 자주 발생한다. 주요 분쟁은 △설계변경에 따른 증액 △일반분양 시기 조정 △준공 직전 돌관공사 및 천재지변 등의 사유로 발생한 ...
2025-08-13
[언주로칼럼] 초거대모델, 오픈소스냐 폐쇄형이냐
“SK텔레콤은 자체 AI 모델을 일부만 오픈소스로 공개하죠?”기자의 질문에 잠깐의 정적이 흐른 뒤, 돌아온 SK텔레콤 개발 담당 임원의 대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였다. 지난달 SK텔레콤은 자체 대형언어모델(LLM) ‘A.X(에이닷 엑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시각ㆍ ...
2025-08-13
[기고] 특허공법 건설공사 분리발주로 안전·책임 바로세워야
지난달 29일 생방송으로 중계된 국무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건설현장 사망사고를 근절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지시했다.이에 발맞춰 건설업계 역시 그동안 반복돼온 사고의 원인을 되짚고, 현장 전반의 안전체계를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건설현장의 사고는 단순한 실수나 부주 ...
2025-08-11
[기고] 고속도로 통행료, 더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한다
고속도로는 국가의 대동맥이자 국민의 생활과 경제를 잇는 핵심 인프라다. 안전하고 편리한 고속도로를 유지하려면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 건설 초기 수조 원의 예산이 투입되므로, 이를 전액 국민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이에 따라 대 ...
2025-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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