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구독신청
기사제보
입찰정보
판매도서
대한경제 i
신문초판
회원가입
내정보
로그인
로그아웃
11/02/2020
월요일
건설·부동산
증권
산업
금융
경제
정치
사회
레저·문화
피플
오피니언
전국
대한경제TV
search
search
닫기
건설산업
정책/제도
공사계약
전문/설비
설계/감리
엔지니어링
기술
자재
인테리어
전기/통신/소방
에너지
IT/과학
국토개발
노동/안전
산업
산업일반
재계
가전
자동차
반도체
정유/화학
철강/조선
항공/해운
유통
제약/바이오
IT/통신/방송
게임/엔터
부동산
분양
도시정비
개발
재테크
부동산시장
경제
경제정책
금융
기업
증권/IB
종목뉴스
공시
정치
대통령실
국회/정당
외교/통일/국방
정치일반
사회
사회일반
법조
전국
수도권
지방
오피니언
사설
시론/논단
데스크칼럼
기고/칼럼
기자수첩
마음의창
세상만사
Q&A
기획연재
기획/특집
이슈추적
연재
연구기관리포트
해외뉴스
해외건설
국제정치/사회
국제경제
국제산업
국제금융
피플
인터뷰
게시판
인사
결혼
부음
레저/문화
스포츠
건강/레저
BOOK/문화
포토
산업 >> 게임/엔터
웹툰 IPㆍ실험 게임ㆍ굿즈까지 K-인디게임 성지로 거듭나다
빛의 3원색 테마 난이도별 체험존트윈채리엇‘XX물류센터’ 등 눈길[대한경제=민경환 기자]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들어서는 순간, 눈앞에 번지는 세 가지 색의 네온빛이 인디게임 생태계를 비추고 있었다. 인디게임 창작자는 적은 인력과 개발비에도 저마다의 철학과 ...
2025-12-08
고스톱 등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 움직임…NHN 최대 수혜 예상
웹보드 월 결제 한도 70만원→100만원 상향 검토매출 비중 40% NHN 두 자릿수 성장 확실시넷마블·네오위즈 장르 다변화로 생존… NHN, ‘고포류’ 의존 구조 탈피 못해 ‘장기 리스크’[대한경제=민경환 기자]정부가 고스톱·포커류(고포류) 등 웹보드 게임의 규제 완 ...
2025-12-05
충성팬 다 모인다…게임사 AGF에 신작 공개ㆍ팬덤 마케팅
[대한경제=민경환 기자]국내외 주요 게임사가 서브컬처에 꽂혔다.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에는 불참했던 게임사들조차 이번주 개최하는 애니메이션X게임 페스티벌(AGF)에 총출동해 신작 공개를 예고했다.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서브컬처 축제 AGF가 오는 5일부터 ...
2025-12-03
4주 걸리던 3D 작업이 3분 만에 ‘뚝딱’… NC AI, ‘바르코 3D’ 출시
[대한경제=민경환 기자]4주 이상 전문가의 손길을 요구했던 고품질 3D 애셋 생성 작업을 3분만에 줄일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비용 또한 애셋 1개당 500원 수준에 불과해 인력ㆍ자금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 기업이 수혜를 볼 전망이다.엔씨소프트 인공지능(AI) 전문 ...
2025-12-01
엔씨 아이온2, 개선된 게임성ㆍ소통 노력에 이용자 호평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엔씨소프트 신작 ‘아이온2’가 안정적 흥행 궤도에 올라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온2는 출시 초반 서버 이슈와 사업모델(BM) 관련 잡음에도 수차례 라이브 방송을 통한 유저 신뢰 회복 노력과 게임성을 앞세워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일평균 ...
2025-11-28
국내 SW기업 ‘1조클럽’ 23사…네오플·NHN KCP 첫 입성
국내 소프트웨어(SW) 기업 가운데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기업이 23개사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조(兆)클럽’에 네오플과 NHN KCP가 이름을 올렸다.25일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가 발표한 ‘2025 소프트웨어 천억클 ...
2025-11-25
CJ ENM 반등 열쇠 쥔 ‘오너 4세’…정종환·이경후 영향력 확대 본격화
CJ ENM 오너 4세 ‘이경후·정종환’ 부부, 실적 반등 책임경영정종환 총괄, 올해만 자사주 12억원 매입…글로벌 전략 총력전[대한경제=심화영 기자]CJ ENM이 긴 실적 침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녀 이경후 최고콘텐츠책임자(CCO)와 배우자 정 ...
2025-11-25
20년만 게임법 전면개정안 규제→진흥으로…남은 쟁점 뭐가 있나
[대한경제=민경환 기자]20년 만에 게임 산업 관련 법과 제도를 갈아엎는 ‘게임산업법 정부개정안’을 두고 게임의 문화적 요소를 강조한 점과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 기틀을 닦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자체 등급 분류 사업자에 대한 책임 요소를 구체화하고 아케이드 게임에 ...
2025-11-18
김정태 교수 “동두천 미군 공여지를 게임 e스포츠 평화 특구로”
[대한경제=민경환 기자]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가 경기 동두천 미군 공여지 활용 방안으로 ‘게임 e스포츠 평화 특구’ 조성을 제안했다.지난 14일 경기 파주시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타운홀 미팅에서 김 교수는 “경기 북부를 K 문화강국의 허브로 만들어야 한다” ...
2025-11-18
엔씨소프트 운명의 시간…실적 가를 승부수 ‘아이온2’ 19일 출시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엔씨소프트가 실적 반등을 가를 결정적 기대작 ‘아이온2’를 내놓는다. 아이온2는 2008년 출시돼 큰 인기를 얻은 ‘아이온’의 후속작이다. 엔씨는 신작 MMORPG 아이온2를 19일 0시 한국과 대만에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이용자는 엔씨 게임 ...
2025-11-18
아이온2ㆍ팰월드 현장 인기…해결과제는 ‘수익모델’ 설계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엔씨소프트와 크래프톤은 공동의 숙제를 안고 올해 지스타에 참전했다. 단일 지식재산(IP) 리스크 해소다. 각각 ‘리니지’와 ‘펍지: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야심작을 들고 나와 이용자에게 선보였다. 현장에서 만난 이용자들은 ...
2025-11-18
게임시장 이끄는 장수는 이젠 ‘검증된 IP’…브랜드화 힘찬 시동
게임사 8곳 출품 34종 중19개가 기존 IP 기반 작품넥슨, 6관왕 차지 큰 관심엔씨, ‘아이온2’ 대중 공개넷마블도 5종 중 4종 해당日 닌텐도 슈퍼마리오 등글로벌 게임강국 벤치마킹[대한경제=민경환 기자]“다양한 장르에서 우리만의 색깔이 있는 게임을 만들겠습니다.” ...
2025-11-18
[지스타 2025]“20만 관람객 사로잡아라” 게임사 각양각색 매력어필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수만명이 모인 만큼, 각자 가장 기대하는 게임도 볼 거리도 달랐다. 현장에서 관람객을 맞이하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자기만의 매력 어필에 필사적일 수밖에 없어 보였다.매년 20여만명이 다녀가는 글로벌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5’가 13일 개막했다. ...
2025-11-13
“복잡한 현실에 지친 유저들에게 세상은 살만한 곳 울림 주고싶어”
국내 대형 게임사도 가능성 주목 ‘솔리테어ㆍ머지 시리즈로’ 차별화매출 2021년 30억→지난해 113억내년 ‘머지캣츠 캣토피아 퍼즐’ 출시[대한경제=민경환 기자]“세상에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게임이 정말 있을까요? 스티키핸즈는 저희만의 메세지로 승부할 겁니다.”김민우 ...
2025-11-13
[지스타2025]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대한민국 게임대상 선정
[대한경제=민경환 기자]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이 올 한 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넥슨은 2022년 ‘던전 앤 파이터 모바일’ 이후 3년 만에 한국 게임 왕좌를 탈환했다.데브캣이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마비노기 모바일은 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5 ...
2025-11-12
1
2
3
4
5
6
7
8
9
10
전국-수도권
전국-지방
사회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