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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 게임/엔터
역대급 규모로 돌아온 ‘지스타 2025’… 엔씨ㆍ크래프톤ㆍ넷마블 총출동
[대한경제=민경환 기자]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가 오는 11월 역대급 규모로 개최된다. 역대 최고를 기록한 지난해 3359부스 규모에 이어 올해도 지난달 말 기준 3000부스를 돌파하며 흥행을 예고했다.지스타조직위원회는 지스타 2025 주요 참가사와 함께 확정된 ...
2025-09-17
국내 요리게임 ‘맛집’ 그램퍼스 신작ㆍ신사업 양축 성장 노린다
연매출 50억 달성한 ‘쿠킹 어드벤처’ 성공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AI 시대 유저 데이터 확보 한계…비게임 앱 사업 이르면 연내 출발 [대한경제=민경환 기자]“태국 게임쇼에 가면 매일 찾아오는 유저들이 있어요. 10년 가까이 ‘쿠킹 어드벤처’를 즐겨온 여성 게이머인데, ...
2025-09-17
‘아이온2’ 11월 19일 출시…“필수 과금 없다”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엔씨소프트 기대작 ‘아이온2’가 오는 11월 19일 출시된다. 엔씨는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이온2를 한국과 대만에 동시 출시하며,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다음달 16일에는 서버와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를 열고 ...
2025-09-14
[OTT NOW] CJ ENMㆍ웨이브ㆍ티빙
CJ ENM, 상반기 글로벌 K드라마 흥행몰이티빙, 국내 OTT 최초 ‘OpenAI ChatGPT 엔터프라이즈’ 공식 도입웨이브 ‘광고 보면 할인’ 상품 10월 출시심화영 기자 dorothy@〈ⓒ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 ...
2025-09-11
“오마이갓 나이스!” 광화문에 펼쳐진 K-게임 문화 축제
[대한경제=민경환 기자]“오마이갓~~ 나이스~!” 미국인 관광객과 한국인 관람객이 즉석에서 벌인 격투 게임 ‘철권 7’ 한판승부. 결과는 한국 승이었지만 게임이 끝난 뒤 두 사람은 뜨거운 악수를 나눴다. 게임을 매개로 누구나 소통할 수 있다는 게임문화축제의 슬로건이 현 ...
2025-09-09
e스포츠 사상 첫 지상파 중계…프로야구 밀어낸 LCK
[대한경제=민경환 기자] 국내 e스포츠 역사상 처음으로‘리그 오브 레전드(LoL)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지상파 방송을 탄다.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28일 ‘2025 LCK 플레이오프 결승’전 세트가 MBC에서 생중계된다.국내 e스포츠 경기가 지상파에서 생중계되는 ...
2025-09-09
“스토리의 힘이 게임을 바꾼다”… 내러티브 거장들 G-CON으로 집결
[대한경제=민경환 기자]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가 글로벌 게임산업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른 ‘내러티브(스토리 연출 구조)’를 다룬다. 오는 11월 지스타 콘퍼런스 ‘G-CON 2025’에는 ‘드래곤 퀘스트’,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 등을 탄생시킨 제작자가 연사로 ...
2025-09-08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에도…중소게임사 ‘플랫폼 갑질’에 울었다
구글·애플, 인앱결제 금지법 우회로 연 2조원 수익중소게임사 “30% 수수료 여전”…마케팅·심사 지연까지 이중고[대한경제=민경환 기자]애플ㆍ구글 등 앱마켓 사업자의 시장 지배력 남용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들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을 회피해 여전히 30%를 ...
2025-09-07
스토리텔링 있어야 흥행…게임업계, 소설 기반 신작 줄 잇는다
[대한경제=민경환 기자]K-게임이 소설 지식재산권(IP) 기반 ‘이야기’의 힘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간 국내 게임은 이용자 간 경쟁 구도로 ‘현질(유료 아이템 결제)’을 유도해 단기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이 주류였다. 하지만 이용자 피로감과 게임 수명 단 ...
2025-09-05
[기자수첩] 게임은 ‘문화’인가, ‘상품’인가
[대한경제=민경환 기자]BTSㆍ오징어게임ㆍ케이팝데몬헌터스(케데헌)까지. 한류 문화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지난해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며 K-컬처는 명실상부 ‘국위선양’ 일등 공신이 됐다. 반면 게임은 어떤가. 지난해 한류 콘텐츠 수출액 약 19조원의 절 ...
2025-09-04
적자 넥슨게임즈, 인력 확대…호실적 넷마블은 감원
흥행 비즈니스 특성 작용실적 무관 인력ㆍ급여 변화신작 기대ㆍ리스크 관리 반영[대한경제=민경환 기자]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실적과 상관없는 제각각의 인력 운용 전략을 보이고 있다. 언제 어떤 작품이 성공할지 예측할 수 없는 게임산업의 흥행 비즈니스 특성이 작용한 것으로 분 ...
2025-09-02
[테크인사이트]② 국내 최초 OTT 번들 요금제 등장
[대한경제=심화영 기자]국내 대표 OTT 플랫폼 티빙은 배달의민족 ‘배민클럽’ 제휴와 웨이브(Wavve)와의 ‘더블이용권’ 출시가 이뤄진 지난 6월 15일 이후2개월간 두 제휴의 누적 신규 가입자가 3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1일 밝혔다.이번 더블 이용권은 하 ...
2025-09-02
[테크인사이트]③ ‘케데헌’이 보여준 한류 IP 수익 과제는
[대한경제=심화영 기자]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사례는 국내 OTT가 직면한 IP(지식재산권) 전략 과제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한국적 요소와 출연진을 갖췄음에도 판권과 수익 대부분이 미국 소니 엔터테인먼트와 넷플릭스에 귀속돼 ...
2025-09-02
[테크인사이트]① OTT 합종연횡, ‘양강 프레임 허상’…수익성 검증이 먼저다
[대한경제=심화영 기자]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티빙과 웨이브 간 합병 논의가 공식화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옴디아에 따르면 2025년 8월 기준 국내 OTT 시장점유율은 넷플릭스 31%, 티빙 16%, 웨이브 11%로 합 ...
2025-09-02
K-게임업계, 서브컬처 게임으로 성장 둔화 돌파 나선다
정체된 게임시장, 서브컬처가 새로운 활로로 부상대형 게임사 대거 출격…중소기업 일본 시장 성과“차별성 없으면 양산형 K-MMO 전철 밟을 수도”[대한경제=민경환 기자]국내 게임 시장이 성장 둔화의 늪에 빠진 가운데, 일본 애니메이션·만화 스타일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
2025-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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