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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사업계에 따르면 협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경리 서비스 프로그램인 ‘KECA 경리나라’가 회원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경리나라는 B2B 금융 핀테크 플랫폼 웹케시가 개발한 경리업무 지원 서비스다. 현장별 손익, 입출내역, 세무신고 증빙자료 관리 등 기업에 필요한 경리업무 전반을 지원한다.
KECA 경리나라는 지난해 전기공사협회가 웹케시 측과 제휴를 맺고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경리나라 서비스 지원 상품이다. 현재 협회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오는 6월까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해당 상품이 기업의 경리업무 부담을 상당 부분 줄인다는 전언이다. 특히 전기공사업계의 경우 현장 근로자와의 계약 형태로 업무가 이뤄지기 때문에 공사현장의 유무와 개수 등에 따라 자금 입출 상황이 변한다. 부정기적으로 입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꼼꼼한 회계가 필수적이며 향후 세금 신고 등을 위해 영수증 관리도 필요하다.
경리나라 서비스는 이러한 업무 전반을 도와줌으로써 경리 담당자의 업무 부담과 누락 가능성을 상당 부분 줄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경기도 안양의 한 전기공사업체 경리 담당자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과 비교해 여러 업무가 편해졌는데 그중에서도 이체 업무가 가장 수월해졌다”며 “인건비 지급 시 급여 대장으로 이체까지 할 수 있어 실수가 줄었다”고 말했다.
웹케시 관계자는 “고객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며 “전담 회계팀이 있는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특히 전기공사협회 회원사는 부가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현재 6월까지 무료 사용이 가능한데 여기에다 모바일 서비스, 인사급여 서비스 등의 부가상품이 무료로 제공된다. 또 세무사가 직접 방문하는 경영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전기공사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주로 부가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회원사들이 사용 신청을 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일부 업체들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중기부가 비대면 업무 지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경리나라도 대상에 포함된다. 다만 해당 사업은 올해 년도 수요기업 모집이 마감됐다. 업계에서는 추가모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공사업체 중에서는 프로그램 비용이 부담돼 엑셀이나 수기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며 “올해 추가모집이 있게 된다면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박정배기자 pj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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