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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임직원들이 증발가스 회수 시스템에 대한 실증 성공을 기념해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삼성중공업 제공 |
[대한경제=이계풍 기자] 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LNG 추진선용 증발가스 회수 시스템’(BReS, Boil-off gas Recovery System)의 실증에 성공하고 미국 ABS선급으로부터 결과 증명서를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BReS는 LNG 추진선의 연료탱크에서 자연 기화되는 증발가스를 재액화 후 회수하는 시스템이다. LNG 추진선의 연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키는 기술이다.
LNG 추진선에 탑재되는 기존 시스템의 경우 증발가스를 연료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고압 압축기를 해외 메이커가 독점 공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달 기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과잉 발생한 증발가스는 강제 연소시킬 수 밖에 없어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BReS는 고압 압축기 대신 엔진으로 공급되는 LNG의 냉열을 이용한 열교환 기술로, 증발 가스를 액화시켜 초기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과잉 발생한 증발 가스를 재액화해 강제 연소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제로화 할 수 있다.
삼성중공업은 유럽~아시아 운항 컨테이너선에 BReS 탑재 시 항차당 30여t의 LNG연료와 60여t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산화탄소 60t은 승용차 500대가 서울 부산간 왕복할 때 발생하는 배출량 규모다.
박건일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 기술위원은 “IMO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해운업산업에 탄소중립을 위한 신기술 개발이 시급하다”며, “앞으로도 LNG 뿐만 아니라 다양한 친환경 기술ㆍ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계풍기자 kp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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