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강제징용 해법에 외신들 “한일관계 개선 촉각…피해자 반발도 거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06 20:24:26   폰트크기 변경      

6일 한국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가 나온 뒤 일본 석간신문들이 일제히 1면 주요 기사로 다뤘다. 사진: 연합뉴스

[대한경제=김민수 기자]우리나라 정부가 6일 ‘제3자 변제’ 방식을 골자로 하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안을 발표한 가운데, 주요 외신들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 정부의 조치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번 해법안이 강제징용 피해자와 야권의 즉각적인 반발도 불러일으켰다고도 전했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수년간 아시아권에서 미국과 가장 가까운 동맹국 간의 관계를 어렵게 했던 분쟁의 해소로 가는 획기적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스탠퍼드대학 소속 한일관계 전문가인 대니얼 스나이더는 “(이번 해법안)이 제대로 작동되도록 할 책임은 이제 전적으로 일본에 있다”며 “한국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을, 어쩌면 그 이상을 했다”고 분석했다.

미국 매체들은 중국과 북한의 점증하는 위협과 역내 문제가 산적한 가운데, 이번 강제징용 해법이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간 협력 증진에 도움을 줄 것인지에 초점을 맞췄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일이) 화해한다면 중국과 북한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국 간 협력을 증진하려는 미국의 노력을 신장시킬 것”이라며 “미국 정부는 군사정보 공유와 지적재산권 보호 등 분야에서 동맹국들이 더욱 밀착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제안은 일본 측의 환영을 받았지만, 한국에서는 정부가 일본에 굴복했다고 비난하는 일부 피해자와 야권의 즉각적인 반발에 직면했다”고도 보도했다.

일본 매체들은 이번 발표를 비중 있게 다루면서 한국 정부가 일본의 입장을 반영했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정부와 기업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결론을 부정한 한국 대법원 판결을 용납할 수 없다고 해 왔으며, 이번 한국 정부의 해결책은 이러한 일본의 입장을 배려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동북아시아의 안보 환경이 긴박해지는 점을 고려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일 관계가 개선을 향한 걸음을 내디뎠다”며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징용 배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입장에 기초해 한국 정부에 시정 조치를 요구해 왔으며, 한국 정부가 발표한 해결책은 이 시정 조치에 해당한다”고 보도했다.

이날 박진 외교부 장관은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강제징용 피해자·유족 지원 및 피해 구제의 일환으로 2018년 대법원의 확정 판결 원고분들께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피고기업을 대신해 ‘제3자 변제’ 방식으로 징용 문제를 풀겠다는 것이다.


김민수기자 kms@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건설기술부
김민수 기자
kms@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