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서울시,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 융자 지원…조례안 통과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10 17:00:26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최중현 기자]서울 시내 노후 아파트의 재건축 속도가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재건축 추진의 첫 관문인 ‘안전진단 비용’을 융자받을 수 있게 되면서다.

서울시는 10일 열린 서울특별시의회 제31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치구가 융자를 통해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조례는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올해 초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하면서 많은 재건축 단지가 안전진단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올해 2월 기준 서울 시내 총 193개 단지가 안전진단을 추진 중이며 이 중 38개 단지가 경과규정 적용받아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그러나 일부 단지는 비용 마련이 어려워 안전진단을 추진하는 데 곤란을 겪어왔다. 이번 조례안 개정으로 비용 마련으로 속도를 내지 못했던 재건축 단지들이 안전진단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안전진단을 원하는 경우, 재건축을 원하는 단지는 토지등소유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받아 자치구로 비용지원을 요청하면 된다. 해당 자치구는 1회에 한해 안전진단 비용을 융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지원받은 비용은 사업시행인가 전까지 현금으로 반환해야 한다. 이때 안전진단을 요청하는 자는 구청장과 안전진단 비용, 반환방법 및 기한 등이 포함된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시는 안전진단 비용지원을 위한 절차와 방법, 관련 서류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제도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25개 자치구에 배포할 예정이다.

시는 공동주택 ‘장기수선충당금’을 활용해 재건축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제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에 법 개정을 건의하고 세부내용을 협의 중이다.

한병용 주택정책실장은 “안전진단 기준 완화에 이어 안전진단 비용 융자까지 가능해지면서 그동안 안전진단 문턱을 넘지 못해 번번이 사업 추진이 좌절됐던 재건축 단지의 고민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안전진단을 시작으로 속도감 있는 재건축 지원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택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중현기자 high-i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최중현 기자
high-i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