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尹대통령, ‘주 최대 69시간’ 논란에 “임금·휴가 보상체계 불안 없도록 담보책 강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0 13:27:06   폰트크기 변경      
“한일관계 개선 국민 체감하도록 후속 조치 만전”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한 호텔에서 열린 재일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대한경제=강성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정부의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과 관련해 “임금 및 휴가 등 보상체계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로시간 개편안을 두고 ‘주 최대 69시간 근로’가 부각되며 ‘제대로 된 보상 없는 장시간 근로만 강요하는 것 아니냐’는 반발 여론이 계속되는 것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일본 출국 직전 “연장 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며 보완을 지시한 바 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연장근로시간 관리 단위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근로자들에게 혜택을 주려고 하는 정책이었는데 여기에 69시간이라는 극단적인 프레임이 씌워지며 진행이 제대로 안됐다”며 “입법예고 중인만큼 MZ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등 현장 의견을 경청해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16∼17일 일본 방문과 한일정상회담 관련 “한일관계 개선 및 협력에 관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 부처는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주문했다.


강성규기자 gga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강성규 기자
gga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