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국주택협회, 건설현장 불법행위 대응 실무협의체 발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1 10:34:23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황윤태 기자] 한국주택협회는 지난 17일 건설회관 협회 회의실에서 건설현장 불법ㆍ부당행위 근절을 위해 회원사 실무자로 구성된 ‘주택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대응 실무협의체’를 발족하고 킥오프 회의를 가졌다.

피해현황과 대응방안의 신속한 공유, 기관ㆍ건설사간 소통과 교육의 장 마련 등 활동을 통해 불법ㆍ부당행위에 대해 민첩하고 일관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동대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날 킥오프 회의에선 18개 회원사 부장ㆍ차장급 실무자가 참석해 각 사 피해 및 대응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실무협의체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 타워크레인 조종사 태업 등 노조의 불법ㆍ부당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신고와 조종사 교체요청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공기지연시 지체상금 문제 등에 대해 제도적인 해결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주택협회는 타워크레인 태업 실태 취합 결과, 400개 현장 중 50%의 현장에서 공사 차질이 발생하고 있고 차질 현장의 노조 소속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비율이 96%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실무협의체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등 범정부 대응에 협력해 ‘갈취ㆍ폭력 등 불법ㆍ부당행위 없는 공정한 주택건설 현장’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황윤태기자 hy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황윤태 기자
hy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