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박홍근, “‘신을사조약’ 대일외교 용납 못 해…국정조사 추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1 11:26:30   폰트크기 변경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한경제=김광호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신(新)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것을 내주고, 일본으로부터 추가로 받은 청구서가 대체 몇 개인지 모르겠다”며 “지금처럼 일본의 언론과 정치권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제 제기를 하고 오히려 우리 정부가 해명하는 식으로 질질 끌려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가 제3자 변제안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한국 국내 정치 괜찮겠냐. 우리로서는 학수고대하던 해법’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선 “일본 정부마저 우리를 걱정할 수준의 ‘퍼주기 외교’였음을 자인한 셈”이라며 “국익은 물론 국민 뜻에 역행하는 굴욕 외교를 추진해놓고선 이를 성과라며 자화자찬하는 모습까지 정말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이 전날 독도와 위안부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고,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는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서도 “대체 국민에게 무엇을 감추려는 것인지, 매번 답변할 때마다 내용이 달라진다”며 “윤 대통령과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의 논의 내용을 국민 앞에 하나도 빠짐없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강제동원 셀프배상안부터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를 포함한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 외교를 반드시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제발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고 말한 것을 언급한 뒤 “치욕적 조공과 굴욕 외교로 일본의 환대와 친교만 얻으면 그만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단견이야말로, ‘완벽한 식민지 콤플렉스’”라고 질타했다.

윤석열 정부의 ‘주69시간 개편안’에 대해선 즉각 폐기를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선 당시 주 120시간 이상 노동을 말했던 윤 대통령은 주 69시간 노동개편안을 내세웠다. 그러더니 다시 손바닥 뒤집듯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한다”며 “사회적 공감대 없이 말장난하듯 보완책 운운한다고 ‘과로사 조장법’임이 분명한 개편안이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는다. 더이상의 국민 반발과 혼란을 초래하지 말기 바란다”고 정부ㆍ여당에 촉구했다.

아울러 그는 민주당의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 요구를 국민의힘에서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정부의 다른 부처들은 지난 2월에 국회에서 올해 업무보고를 모두 마쳤는데 무소불위 용산의 대통령실만 여의도출장소 여당의 방패 뒤에 숨어 특권을 누리며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며 “대통령실 관계자 전원을 당장 국회 운영위에 출석시켜, 굴욕적인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따지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광호기자 kkangho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광호 기자
kkangho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