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CS ‘CDS프리미엄’ 2배 출렁일때…국내은행은 안정적 수준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1 17:12:31   폰트크기 변경      

미국ㆍ유럽 은행권 위기 영향은 


[대한경제=심화영 기자]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폐쇄와 스위스 2위 은행 크레디트스위스(CS)의 유동성 위기에도 국내 주요 시중은행의 부도 위험 지표는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지난 17일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43bp(1bp는 0.01%포인트)로 일주일 전 대비 1bp 상승하는 데 그쳤다. 하나은행(43bp)과 우리은행(45bp)의 CDS 프리미엄도 같은 기간 1bp씩 올랐고 신한은행(47bp)은 일주일간 변동이 없었다.

CDS 프리미엄은 국가나 기업의 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로, 이 값이 클수록 투자자들이 해당 국가나 기업의 부도 위험이 큰 것으로 본다는 뜻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신용평가사를 인용해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은행은 미국 SVB와 시그니처은행에 대한 익스포저(위험 노출 규모)가 크지 않고, 예금 구조와 유동성 등이 견조해 위기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반면 미국과 유럽 내 주요 은행의 CDS 프리미엄은 10bp 이상 급등했다. 유럽에선 CS의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해 결국 UBS로 인수 합병되자 다른 주요 은행의 신뢰도가 동반 하락했다.

CS의 CDS 프리미엄은 지난 10일 415bp에서 17일 941bp로 526bp 폭등했다. 독일 도이체방크의 CDS 프리미엄(167bp)은 같은 기간 74bp 급등했다. 프랑스 소시에테제네랄(98bp)과 BNP파리바(77bp)는 35bp, 24bp 올랐다. 영국 HSBC(60bp)와 바클레이스(117bp)도 각각 11bp, 26bp 상승했다.

미국 JP모건의 CDS 프리미엄은 지난 17일 96bp로, 일주일 전보다 16bp 상승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114bp)는 같은 기간 25bp 뛰었고, 웰스파고(102bp)는 19bp, 씨티(115bp)는 20bp, 골드만삭스(116bp)는 17bp 올랐다.

SVB 폐쇄 사태가 중소은행의 유동성 위기로 확산할 우려가 커지면서 대형 은행에 대해서도 투자자들의 신뢰가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최근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및 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CS)은행 위기가 국내 저축은행, 카드사 및 캐피털사, 상호금융 등 중소서민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조아해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국내 중소형 은행들은 이자이익 중심 구조로 미국 SVB와 전혀 다르다”며 “건전성 악화는 공통적인 상황이지만 2011년 저축은행 사태 이후 많이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와 흥국생명 콜옵션 미행사 우려 등으로 크게 치솟았던 국내 은행들의 부도위험은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국내 은행들의 경우 자산 및 조달 구조 측면에서 비교적 안정성이 높아 SVB, CS 사태로 인한 직접적 여파가 크지 않을 것이란 시장전망이 많다”고 말했다.

그래픽:연합

심화영기자 dorothy@


#SVB #은행 #조아해 #메리츠증권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심화영 기자
doroth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