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볼보트럭-에프원텍, FM 크루캡 다기능 소방차 출고 기념식 진행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4-27 15:37:40   폰트크기 변경      
국내 최초 FM 크루캡 전달…재난 현장 지원 특수 제작 차량

이현철(왼쪽) 볼보트럭코리아 상무와 김희종 에프원텍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볼보트럭코리아 제공

[대한경제=박병탁 기자] 볼보트럭코리아(대표이사 박강석)가 지난 25일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소방 특장 업체 ㈜에프원텍 본사에서 FM 크루캡 국내 최초 1호 모델의 출고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볼보트럭이 국내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FM 크루캡은 소방차 및 구난 지원을 목적으로 제작됐다. 캡의 강도를 시험하는 유럽 안전 기준인 ECE R29-03강도 테스트를 충족했다.

FM 크루캡은 다양한 후면 시트 옵션을 제공하며 운전자 포함 최대 9명의 소방관까지 착석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6점 식 캐빈 스프링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해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이 밖에 낮은 소음, 후면 캐빈 전용 에어컨 및 히터와 같은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을 옵션 적용이 가능하여 편안함과 쾌적함을 더했다.

차량 주문 시 옵션 적용이 가능한 고용량 PTO는 물탱크용 물 펌프 구동 시 안정적으로 연속 최대 2000 Nm 출력을 제공해 재난 현장에서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섀시는 특장차 제조업체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고 휠베이스 영역의 장착 부품 위치가 이동돼 어떤 부품도 리어 캡 벽 쪽에 위치하지 않아 특장 제조업체의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4x2, 6x2, 6x4, 8x4의 다양한 모델 옵션을 지원한다.

이외에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된 핸들은 눈에 띄는 주황색으로 제작되어 야간에도 쉽게 찾을 수 있고, 핸들에서 크루즈 컨트롤, 디스플레이 등 메뉴를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여 편리성을 더했다.

에프원텍, 볼보 FM 크루캡 다기능 소방차는 고성능 소방펌프가 장착되어 분당 최대 5000리터 방수 성능과 1만 리터 소화 용수 및 1000리터 포소화약제도 탑재할 수 있고 다기능 방수 총이 장착돼 근거리 및 원거리 화재까지도 방수할 수 있으며 야간 화재 시 대응이 가능한 조명탑도 장착돼 있다.

이날 출고 기념식에는 이현철 볼보트럭코리아 상무와 김희종 에프원텍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병탁 기자 pp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박병탁 기자
pp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