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정부, 코로나19 대응 수준 완화 임박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5-02 13:58:44   폰트크기 변경      
4일 WHO 위원회 회의… 격리 의무 7→5일 단축 ‘촉각’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중대본 제2총괄조정관)이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행정안전부 제공


[대한경제=한형용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위기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낮추고, 격리 의무일을 7→5일로 단축하게 될지 주목된다. 4일 열리는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위원회 회의 결과와 국내 코로나19 감염지수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WHO는 4일 오후(현지시간) 코로나19 국제보건규칙 긴급위원회 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의 유지 여부를 논의한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지만, WHO의 결정에 따라 국내 방역정책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말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WHO와 주요국의 비상사태 해제 상황을 감안해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위기단계 하향 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당시 코로나19 중대본 및 봄철 안전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선 1단계 조치로 5월 초에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2020년 2월부터 유지됐던 ‘심각’ 단계를 ‘경계’ 단계로 낮추고 중대본도 중수본 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계’ 단계로 하향하면 범부처 비상대응 체계에서 보건ㆍ방역 당국 중심 체계로 대응 수준이 완화된다. 위기 단계 하향과 함께, 현재 7일인 확진자 격리 의무를 5일로 단축해 시행한다.

다만 변수는 남아 있다.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연일 1만명을 웃돌고 있기 때문이다. 감염 불안 요인이 지속되면서 방역당국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코로나19 확신자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날까지 일평균 1만3484명으로 집계됐다. 1주일 전인 지난달 25일과 비교하면 930명, 2주일 전인 지난달 18일과 비교해도 578명이 많다.

한형용 기자 je8da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한형용 기자
je8da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