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덕도 신공항 배치도. /자료= 국토교통부 |
[대한경제=백경민 기자]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과 함께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려는 부산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인천시도 최근 백령도 신공항 주변지역 발전전략 기본구상을 내놓은 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타당성조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3일 관계기관과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가 발주한 ‘가덕도 공항복합도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19억9760만원)’ 입찰 일정이 마무리된 가운데, 한국종합기술이 앞선 PQ(사업수행능력) 평가 경쟁력을 토대로 사업권을 눈앞에 뒀다. 한국종합기술은 도화엔지니어링, 한진개발공사 등과 손을 잡았다.
이 사업은 가덕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지난해 연말 추진된 가덕도 공항복합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의 연장선상이다. 당시 부산시는 가덕도 일원 약 900㎡ 일대 지구별 개발계획 방향 등을 검토했다.
하지만 지난 3월 정부가 100% 해상공항을 만들겠다는 당초 계획을 수정해 육상과 해상에 걸쳐 짓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존에 세워놓은 방향에 대한 일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부산시는 이번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통해 △눌차지구(약 447만㎡) △두문지구(약 92만㎡) △천성지구(약 52만㎡) △대항지구 (약 308만㎡) 등 가덕도 일원 약 900만㎡ 중심으로 추가 개발 공간에 대한 검토를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신산업ㆍ첨단산업ㆍ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외국인 투자 및 기업 유치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요건에 부합한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데 방점을 찍는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비 지원은 물론, 세제 감면이나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이 부여돼 글로벌 국제비즈니스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걸음이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국제공항 인근 경제자유구역인 송도, 청라, 영종지구가 대표적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정부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계획이 수정되면서 기존에 계획을 수립해놓은 육지 쪽 항공물류단지 활용 방안에 제동이 걸려 대체 부지 확보 및 추가 개발계획 등을 더 찾아보려고 한다”며 “이를 토대로 기존에 추진했던 용역 결과와 함께 정부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협의를 거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령공항이 들어설 일대 개발계획도 윤곽을 드러냈다. 인천시는 최근 백령공항 주변지역 발전전략 및 기본구상에 대한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시는 ‘체류형 해양 관광지’란 비전을 중심으로 △청정 생태 관광섬 이미지 확립 △관광경쟁력 확보를 통한 체류형 관광기반 조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개발사업 등 목표를 제시했다. 관광·휴양·레저 및 문화시설 조성을 통한 방문객 유입 및 특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는 호텔, 골프장, 캠핑장, 승마장 등을 핵심시설로 두는 계획이 포함됐다.
시는 시의회에 요청한 추경예산이 반영되는 대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타당성조사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종합심사낙찰제 방식으로 진행된 ‘백령도 소형공항 건립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21억4600만원)’ 관련 기술평가도 이날 마무리된 가운데, 수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승전고를 울렸다. 수성엔지니어링은 도화엔지니어링, 다산컨설턴트 등과 합을 맞췄다.
백경민 기자 wiss@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