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한일정상회담 두고 시민사회 반응 엇갈려…“굴종 외교”vs“한일관계 회복”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5-07 18:22:09   폰트크기 변경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앞.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기시다 총리 방한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사진 : 연합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7일 열린 한일 정상회담을 두고 반응이 엇갈렸다. 진보 성향 단체들은 “굴종 외교”라며 일본 정부에 과거사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반면 보수단체들은 일본 총리의 방한을 환영하며 ‘한일관계 회복’에 의미를 부여했다.

정의기억연대ㆍ민족문제연구소 등으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 정상회담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전범기업 강제동원을 두고 사죄ㆍ배상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우리 정부에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에 경고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라고도 했다.

아울러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은 낮 12시 기자회견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역사 왜곡과 책임 부정으로 일관하는 기시다 정권에 거듭 면죄부를 주는 굴종 외교의 자리”라며, “한일 셔틀외교 복원은 과거사 문제를 졸속으로 처리해 한일동맹을 구축하고 한국을 중국과 대결에 동원하려는 미국의 전략”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신자유연대는 대통령실 인근에서 ‘한미일 군사 동맹 강화’, ‘기시다 총리 답방 환영’ 등 구호를 내걸고 맞불 집회를 열었다. 인근에 회담 반대 기자회견이 잇따라 열렸지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오후 3시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기시다 총리 환영 집회’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 40여명은 한국프레센터까지 1㎞가량 행진하며 ‘한일관계 회복’ 등을 외쳤다. 한 시민이 구호에 반발해 행진 대열에 달려들다가 경찰에 의해 제지됐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강주현 기자
kangju07@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