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평상시 남는 물 지하에 저장해 가뭄에 요긴하게 쓴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5-10 14:52:10   폰트크기 변경      
지하수 인공함양 기술, 지난해 가뭄지역 적용 및 물량 검증 마쳐

대진대학교 연구팀이 충남 홍성군에 지하수 인공함양 기술을 적용한 모습. / 사진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제공

[대한경제=박병탁 기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최흥진)은 물이 여유 있을 때 지하에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할 수 있는 지하수 인공함양(재충전) 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하수 인공함양은 지하에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이곳에 지표ㆍ지하수를 인위적으로 보내 저장하는 기술이다.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정교하게 연결된 관망을 통해 물을 하류 지역에 모으고, 이 물을 하류에서 상류로 한 번만 퍼 올리면 곳곳에 설치된 급수관을 통해 필요한 곳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수요대응형 물공급서비스 연구개발(R&D)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주관 연구기관은 대전대학교(연구책임자 김규범 교수)다.


연구기관이 상시 가뭄 지역인 충남 홍성군에 실제 규모로 인공함양 기술을 적용한 결과, 사용가능한 물의 양이 1134t에서 1926t으로 약 70% 증가했다.

이 지역은 인근에 저수지가 있어도 적절한 수자원 공급을 받지 못해 농번기마다 월 5000t 정도의 물이 부족해 농사에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이 기술을 적용한 지난해에는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았다.

지하공간에 저장되는 물은 정화식물과 자갈로 구성된 식생필터를 거쳐 깨끗하게 모이기 때문에 농업용수 외에 생활용수로도 사용될 수 있다.

연구기관은 앞으로 추가 점검(모니터링)과 유지관리 지침서를 도출해 홍성군에 기술을 이전하고, 물 확보가 시급한 다른 지자체에도 설명회 및 홍보를 추진하여 기술보급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박병탁 기자 pp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박병탁 기자
pp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