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지자체 방재전문인력 없어 포병부대에 보병 배치한 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6-04 13:55:52   폰트크기 변경      
방기성 한국방재협회 협회장 인터뷰

재난부서에 '안전직TO' 시급
신기술 활성화 플랫폼도 고민


대한경제와 인터뷰 중인 방기성 한국방재협회장. / 사진 : 안윤수 기자 

[대한경제=박병탁 기자] “지난해 10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용산구청에 근무하는 안전재난과 직원은 20명이 넘지만 1명 빼고는 모두 비전문가다. 포병부대를 만들어놓고 보병을 배치한 꼴이나 다름없다.”

방기성 한국방재협회장은 최근 〈대한경제〉와 인터뷰에서 국내 재난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 자연ㆍ사회 재난에 대비하려면 전문 분야의 인력을 양성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다. 방 협회장은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민간조사위원으로 참여했다.

한국방재협회는 행정안전부로부터 재난안전 교육과 재난안전신기술 평가업무를 위탁ㆍ수행하는 기관이다. 행안부 재난안전관리관, 소방청 차장,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 등 30여년의 공직생활을 거쳐 지난 3월 제9대 협회장으로 취임한 방 협회장은 현장에서 재난상황을 수습하는 초기대응자(First Responder)와 재난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계획을 세우는 재난관리자(Emergency Manager)가 양립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 협회장은 “세계적으로 재난관리자는 전문 직업인으로 인정을 받지만, 우리나라는 이머전시 매니지먼트가 허물어져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재난관련과는 순환보직으로 돼 있어 일반직 공무원 누구나 갈 수 있다. 전문 인력을 양성해 봤자 취업이 안되니 대학에서는 가르칠 이유가 없다. 소방학과나 안전공학과 외에 재난관리과가 없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수산과에 수산직이 있고, 세정과에 세무직이 근무하는 것처럼 재난부서에도 안전직이 50% 이상은 채워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경운대 교수(안전방재공학과)로 재직 중인 방 협회장은 대학의 재난관리과 설치에 부단히 노력했다. 지난 4월 교육부에서 학점인정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재난관리 표준교육과정을 고시한 것이 그 결과물이다. 그는 “2020년부터 서경대, 민방위교육원 등과 협업해 표준교육과정을 만들었다. 교육부 고시 이후 몇몇 대학에서 재난관리과 설치 문의도 들어온다”고 귀띔했다.

나아가 방재협회는 재난관리 분야의 국가공인자격증 신설도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이명수 의원(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안’이 계류되어 있다. 개정안은 재난 예방ㆍ대비ㆍ대응 업무수행을 위한 시험과 연수를 거쳐 자격증을 교부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방재협회에서 자격시험 운영, 합격자 관리와 인턴ㆍ보수교육, 자격자들의 실적관리 등을 진행하게 될 전망이다.

방 협회장은 재난안전신기술(옛 방재신기술) 활성화와 관련해 플랫폼 도입을 고심하고 있다. 그는 “돈벌이가 되어야 신기술 개발도 이뤄진다”면서, “예컨대 음식배달앱 요기요처럼 신기술 개발자와 수요자를 매칭시키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협회 비전과 관련해서는 방재관련 자원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중간다리 역할을 모색중이다. 방 협회장은 “재난상황이 발생하면 행안부나 지자체 공무원들은 자원수급 등에 대해 일일이 신경을 쓰기 어렵다”면서, “자원을 긴급히 필요로 하는 사람과 보유한 사람을 신속히 연결하는 역할이 협회가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병탁 기자 pp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박병탁 기자
pp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