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DL이앤씨, BIM 국제표준 ISO19650 인증 획득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5-23 10:28:49   폰트크기 변경      

권수영 토목사업본부장(왼쪽), BSI코리아 임성환 대표이사가 최근 서울 종로구 디타워 돈의문에서 진행된 BIM 분야 ISO19650 인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DL이앤씨


[대한경제=백경민 기자] DL이앤씨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BIM(빌딩정보모델링) 분야 국제표준인 ‘ISO19650:2018’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19650은 BSI가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사업수행주체별(발주자, 원도급자, 하도급자)로 BIM 정보관리와 운영 및 협업 역량에 대한 요구사항이 명시돼 있다. 이를 기준으로 내부 지침 및 프로세스, 임직원 인터뷰, 프로젝트 수행 실적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하게 된다.

DL이앤씨는 원도급자로서 ISO19650 인증을 받았으며, 세계적 수준의 BIM 정보관리, 표준화된 기술과 품질, 전문기술조직 등에 대한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게 됐다. BIM은 3D모델을 기반으로 건설 프로젝트의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이다. 설계, 시공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데이터 기반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해 생산성과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L이앤씨는 현장과 본사는 물론, 발주처와 협력업체까지 모든 관계자가 BIM을 활용하기 위한 공통 데이터 환경(CDE)을 구축해 적용 중이다. 향후 BIM 기반 원가 예측 관리 기술을 고도화하고, BIM 자동모델링을 접목한 설계 최적화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BIM 통합플랫폼을 개발하고 확장해 디지털 트윈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BIM을 비롯한 스마트건설 기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DL이앤씨만의 노하우와 기술 역량을 더욱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백경민 기자 wiss@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건설산업부
백경민 기자
wiss@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