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황금연휴 사고 조심하세요"…8명 중 1명은 '숙취 운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5-27 10:02:49   폰트크기 변경      
1년 이내 음주운전 경험자의 42% "숙취 운전 상관없어"

관악경찰서 경찰관과 수도방위사령부 군사경찰이 지난 4월28일 오전 서울 관악구 수도방위사령부 입구에서 출근길 숙취 운전 단속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한경제=조성아 기자] 27일부터 29일까지 황금연휴로 전국에 차량이 붐빌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운전자 8명 중 1명은 평소 숙취 운전을 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악사손해보험은 지난해 운전자 1천400명을 대상으로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를 해보니 응답자의 12%는 전날 음주 여부와 관계 없이 운전대를 잡는다고 답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날 혹은 새벽까지 술을 마신 후에는 절대 운전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운전자는 전체의 38%에 불과했다.

숙취 현상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운전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전체는 21%, 과하게 술을 마신 다음 날이라면 운전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28%였다.

숙취 운전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위기는 1년 이내 음주운전 경험이 있다고 말한 응답자들 가운데 두드러졌다.

실제로 1년 이내 음주운전 경험자의 42%는 전날 술을 마셔도 상관없이 운전한다고 답했다.

숙취 운전과 달리 음주운전 위험성에 대한 운전자들의 인식은 매우 높았다.

응답자의 88%가 술을 1잔만 마셔도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했으며 술을 4잔 마신 후 주행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5%가 '위험하다'고 입을 모았다.

응답자의 90%는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여기고 있으며 응답자의 92%는 지난 1년간 술을 한잔 이상 마신 뒤 운전대를 잡은 경험이 없다고 했다.

경찰은 높은 음주운전에 대한 높은 인식과는 별개로 숙취 운전에 대한 인식이 낮은 점을 고려해 오는 31일까지 음주운전 특별 단속 기간을 운영한다.

전날 밤 음주 후 술이 덜 깬 상태로 운전하는 숙취 운전 위험이 높은 출근 시간(7시~9시), 식사하며 술을 마시는 '반주 후 운전'인 점심시간 직후(14시~17시) 위주로도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악사손해보험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서 음주운전만큼 위험한 숙취 운전에 대한 인식이 아직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인명피해 및 사고를 막기 위한 인식 강화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연합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