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권익위, ‘특혜채용 의혹’ 선관위 전수조사 착수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6-01 12:39:20   폰트크기 변경      
대규모 ‘채용비리 전담조사단’ 투입

[대한경제=이승윤 기자] 선거관리위원회의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부패방지 총괄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가 1일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사무처장 겸 부패방지 부위원장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정승윤 권익위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선관위 채용 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오늘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 부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는 지난 1월부터 운영 중인 권익위 채용비리통합신고센터를 중심으로 부패방지국과 심사보호국 인원까지 수십여명으로 구성된 대규모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이 투입된다. 이미 선관위와 사전 조율을 거쳤을 뿐만 아니라, 관련 자료가 도착해 본격적으로 조사가 시작됐다는 게 정 부위원장의 설명이다.

특히 권익위는 이번 조사가 선관위와 합동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라 ‘단독 조사’라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전날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은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전ㆍ현직 직원 친족관계 전반을 전수조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부위원장은 “권익위는 부패방지권익위법에 의거한 실태조사권에 따라서 단독으로 조사를 하는 것”이라며 “선관위 측이 ‘합동조사’를 어떤 의미로 사용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헌법은 과거 부정선거의 역사에 대한 반성적 조치로 선관위를 헌법기구로 규정하고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지만, 선관위의 독립성은 무제한이 아니라 국민주권과 삼권분립이라는 헌법 테두리 내에서 허용된다”며 “권익위 조사가 선관위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오해되거나, 선관위가 독립성을 이유로 권익위 조사를 거부ㆍ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승윤 기자 lees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이승윤 기자
lees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