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신림동 675일대 최고 25층ㆍ1480가구 ‘숲세권 단지’ 조성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6-15 08:48:26   폰트크기 변경      

서울 관악구 신림동 675 일대 신속통합기획 종합구상도.(제공 : 서울시)


[대한경제=최중현 기자] 서울 관악구 신림동 675 일대 재개발사업이 사업동력을 잃은 지 9년 만에 본궤도에 올랐다.

서울시는 관악구 신림동 675 일대의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신림동 675 일대는 주택의 노후화, 열악한 주차여건 등 환경개선의 필요성으로 2011년 정비 예정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저층의 높이계획 기준으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 2014년 구역에서 해제됐다. 이후 소규모 환경개선사업도 진행됐으나, 근본적인 해결을 바라는 주민들의 요구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됐다.

기획안에 따르면 신림동 675일대는 지상 25층, 148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는 △사업의 실현성과 주변 환경을 함께 고려한 적정밀도 및 높이계획 수립 △경사지 조건을 활용한 지형순응형 열린단지 조성 △주변지역을 이어주는 유기적인 동선 체계 마련 △지역주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복지시설 조성 등 4가지 계획원칙을 적용했다.

대상지 내 제1종일반주거지역ㆍ제2종일반주거지역(7층이하)은 용도지역을 상향해 효율적인 건축계획을 유도해 사업 실현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유연한 도시계획기준을 적용하면서도 자연경관·주변의 저층 주거지 등과 조화로운 도시경관이 되도록 높이계획 지침을 마련했다.

신속통합기획에서는 최고 25층 내외의 높이계획으로 제시했으나, 지난 2월 발표된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방안’에 따라 창의적 디자인 설계시 층수의 제한 없이 유연한 높이계획도 가능해진다.

시는 또 기존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지형 순응형 단지를 계획하고, 불가피하게 단차가 발생하는 구간은 지형을 활용해 입체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대상지는 최고ㆍ최저 지점의 높이차가 40m 이상인 계곡 형태의 경사지다. 기존 지형의 경사 방향ㆍ위압감이 최소화되는 적정 높이ㆍ효율적인 공사 시행 등을 고려해 다양한 형태로 단지의 바닥판을 구성했다.

단차가 발생하는 구간은 주동의 저층부나 테라스 공간으로 활용하고, 주민공동시설과 근린생활시설 등을 계획했다. 보행로 및 도로를 따라 열린 형태로 배치해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시설을 함께 고려했다.

대상지 남측 난향3길은 주요 진출입로로 계획하고, 인접한 난향초교와 정문학교 등을 이용하는 학생과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차가 분리된 도로로 확장ㆍ조성했다.

목골산 등산로를 이용하는 보행자를 고려해 단지 내 동서방향의 공공 보행통로를 계획하고, 주변의 주거지에서 난향초교 방향으로 이어지는 현재의 보행흐름을 반영해 공원·보행통로와 이어지는 보행동선체계를 계획했다.

경사가 심한 대상지의 특성상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보행통로 곳곳에 경사로와 엘리베이터를 설치했다.

대상지의 입구인 난곡로 인근에는 지역에 부족한 문화복지시설을 계획했다.

시는 신림동 675일대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연내 정비계획 입안절차가 추진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대상지는 오랜 기간 사업추진에 부침을 겪은 구역으로 유연한 도시계획 기준을 적용해 사업 실현성을 높이는 한편, 주변과 조화로운 경관이 되도록 주력했다”며, “쾌적한 환경을 누릴 단지 주민뿐 아니라, 주변을 지나는 시민들에게도 매력적인 경관의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최중현 기자 high-ing@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최중현 기자
high-i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