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차기 한전 사장에 김동철 前 의원 유력…62년만에 정치인 출신 오나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8-27 12:58:21   폰트크기 변경      
공공기관운영위 추천안 의결…‘200조 부채’ 위기극복 난제



[대한경제=김태형 기자] 사상 초유의 200조원대 부채을 안고 있는 공기업 한국전력의 신임 사장에 4선(17∼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동철 전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1961년 한전 주식회사 발족 후 62년 만에 첫 정치인 출신 사장으로, 한전의 ‘뼈를 깎는’ 고강도 자구노력과 재무 위기 극복이라는 난제를 풀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동철 전 의원/
27일 정부 관계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지난 25일 회의를 열고 김동철 전 의원을 포함한 복수 후보를 차기 한전 사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한전 감독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전 측에 사장 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한전 이사회와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차기 사장이 선임되고, 산업부 장관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부 안팎에서는 추석 전인 9월말 사장 선임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전 사장에는 김동철 전 의원이 사실상 낙점됐다. 김 전 의원은 서울대 법대, 산업은행 출신으로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광주 광산갑에 출마해 국회에 입성한 후 20대 총선까지 내리 당선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ㆍ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국민의당ㆍ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지냈다. 지난 20대 대선에서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특별고문 겸 새시대준비위원회 지역화합본부장과 선대본부 후보특별고문을 맡았다. 윤 대통령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정부가 이처럼 중량감 있는 정치인을 사장 후보로 내민 것은 그만큼 한전의 상태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차기 한전 사장의 최우선 과제로는 재무구조 개선이 첫 손에 꼽힌다.

지난 6월 말 연결 기준 한전의 총부채는 201조4000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200조원을 넘겼다. 현재 한전은 하루 평균 약 70억원, 한 달 약 2000억원을 순전히 이자로만 치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전은 지난 5월 자산 매각, 임직원 임금 반납, 전력설비 건설 이연 등 2026년까지 25조7000억원 규모의 재무구조 개선을 하겠다는 자구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런데도 올해 영업손실 규모가 약 7조원대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전기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도 거론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선 한전의 철저한 자구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게 재정당국의 판단이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나 막대한 한전 부채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에 관한 물음에 “필요한 부분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사상 초유의 재무 위기 극복을 위해선 강력한 동력을 주입할 외부 인사가 한전 수장을 맡을 필요가 있지만 에너지 인프라 분야의 전문성도 함께 발휘해야 진정한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태형 기자 kth@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김태형 기자
kth@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