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신간] 스태그플레이션 2024년 경제전망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10-12 17:05:51   폰트크기 변경      
‘경제읽어주는남자’ 김광석 교수 6번째 경제전망서

김광석 교수의  ‘스태그플레이션 2024년 경제전망’









 

스태그플레이션 2024년 경제전망ㅣ김광석 지음ㅣ이든하우스ㅣ330쪽 | 2만 원


“Winter is coming!”
‘왕좌의 게임’에 강력한 경고로 등장했던 이 말처럼, ‘경제적인 겨울’, 즉 스태그플레이션이 다가오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고물가와 저성장이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개인들에게는 실질임금의 하락과 실업률의 증가로 다가올 것이다. 개인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득 증가가 필요한 것처럼 국가도 스태그플레이션과 같은 경제적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성장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세계 경제의 동향과 스태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들을 탐구한다. 또한, 윤석렬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을 포함한 대응 전략과 2024년 산업의 핵심 이슈들을 다룬다.

이 책은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전망’,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위드 코로나 2022년 경제전망’, ‘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에 이은 저자의 여섯 번째 경제전망서이다. 매번 경제전망의 특징을 키워드로 잡아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왔다.

2024년 경제전망의 키워드는 '상흔점'이다. 이는 40년 만의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이 가져온 긴축의 후유증,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의 고통에서 비롯된다. 우리 경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려 노력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깊은 흉터를 남길 수 있다.

1부에서는 변화와 도전의 연속인 2024년 세계 경제를 다룬다. ‘고물가-고금리-저성장’ 고착화라는 뉴 레짐 시대에 진입하며 세계 경제는 성장의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불안정은 전 세계에 금융위기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고,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인도를 중심으로 이뤄지며, 달러의 패권에 중국 위안화가 도전하고 있다.

2부에서는 다양한 이슈와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2024년 한국 경제를 다룬다. 스태그플레이션과 장기침체 우려가 한국 경제의 안정성을 위협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과 신성장 4.0 전략의 효과가 주목받는 가운데, 사회적 고민의 중심에 있는 저출산과 국민연금 문제를 살펴본다.

특히 2부에서는 독자들이 가장 크게 관심을 가진 2024년 부동산시장을 전망한다. 저자는 2024년 부동산시장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면서도 수도권과 지방의 비대칭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정책과 비수도권의 인구소멸 현상이 이 비대칭화를 주도할 것이고, 수도권 지역의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수도권으로 더 집중될 것으로 예상한다. 인구의 이동이 증감보다 중요하며, 이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강한 비대칭을 초래하는 요인이 된다.

3부에서는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의 성장을 위한 분투가 이루어질 현장을 보여준다. 전기차와 배터리 분야의 급속한 발전이 촉발한 경쟁,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반도체 산업의 전략적 경쟁, 새로운 시대의 금융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한 디지털 금융서비스 경쟁,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로봇 개발을 둘러싼 경쟁, 환경 문제와 물 부족 위기가 가져온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 등을 다룬다.

지은이 김광석 교수는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알려진 이코노미스트다. 교수, 연구원, 작가, 칼럼니스트, 대중 강연자, 자문위원, 경제 평론가, 유튜버 등과 같은 다양한 직업과 활동들로 삶을 채워나가고 있다. 2023년 대한민국 국회로부터 ‘인플루언서상’을 받으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로 선정됐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경영을 연구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과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을 역임하며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해왔다. 현재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으로서 실물경제를 연구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KBS, MBC, SBS 등의 방송에서 경제현안을 해설하고, 다양한 신문 및 저널에 경제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약 200여 편에 달하는 논문 및 보고서를 게재해왔다. 유튜브 ‘경제 읽어주는 남자’를 통해 매주 경제 현안을 전하고 있다. 국내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에 특강을 통해 인사이트를 전달하며,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통계청 등 다양한 정부 부처의 자문위원 및 기획·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경제 발전을 위한 지략을 제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책 내용 차례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읽어보기│2024년 주요 경제 트렌드의 선정

1부 2024년 세계 경제의 주요 이슈

1. 뉴 레짐(new regime)의 시대, ‘고물가-고금리-저성장’ 고착화

2. 흔들리는 중국 부동산, 중국발 금융위기 오는가?

3. 꼬꾸라지는 중국 경제, ‘잃어버린 30년’ 오는가?

4. 글로벌 공급망 재편, 미래의 생산기지 인도

5. 달러 패권에 도전하는 위안화의 야심

6. 뱅크데믹(Bankdemic), 고금리의 역습

7. 엘니뇨의 복수, 기후와 경제 리스크 점증

2부 2024년 한국 경제의 주요 이슈

1. 스태그플레이션의 늪에 빠지다

2. 장기침체의 서막인가?

3. 윤석열 정부 2주년 회고와 3년의 과제

4. 신성장 4.0 전략, 경기침체 구원투수 될까?

5. 아이 낳지 않는 나라

6. 국민연금, 내면 받을 수 있나

7. 2024년 부동산시장 전망: ‘비대칭화(desymmetrization)

3부 2024년 산업의 주요 이슈

1. 전기차로의 거대한 이동과 배터리 전쟁

2. 반도체 전쟁과 초격차 전략

3. 비욘드 디지털(Beyond Digital), 금융서비스 제2의 진화

4. 일상 속으로 들어온 로봇

5. 지구의 복수, 산업의 지각변동

6. 물 부족 위기와 물산업 기회

4부 2024년 경제전망과 대응전략

1. 경제전망의 주요 전제

2. 2024년 한국 경제전망과 대응전략


김옥찬 기자 kkkochan20@naver.com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옥찬 기자
kkkochan20@naver.com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