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회장 ‘동행 철학’ 이어받아 2주간 ‘나눔위크 캠페인’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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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삼성전자 창립 54주년 기념식에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사진 : 삼성전자 제공 |
[대한경제=한형용 기자] “시대가 변해도 기술 선도는 삼성전자 최고의 가치이며, 품질은 양보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이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1일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창립 54주년 기념식에서 ‘기술과 품질, 고객 경험과 가치, 지속 성장 기반 마련’ 등 3대 키워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창립기념식에는 DXㆍDS부문 사업부장 등 경영진과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이날 창립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한 부회장은 이어 “기술과 품질은 최우선으로 지켜야 하는 본원적 경쟁력”이라며 “지금과 같은 불황기에는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기 쉽지만 삼성전자에 내재된 도전과 혁신의 DNA를 발전시킬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술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는 언제나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기술 격차를 바탕으로 확보한 재원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해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자”고 주문했다.
한 부회장은 또 최고의 고객 경험과 가치를 창출하는 삼성전자로 거듭나길 다짐했다. 그는 “여러 제품을 잘 연결해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해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기업이 돼야 한다”며 “고객 중심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 조직 간 경계를 넘어 원 삼성(One Samsung)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당부도 더했다. 한 부회장은 “기존에 잘해왔던 사업에만 머무르지 말고 미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신사업 발굴을 적극 확대해 가자”며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시스템을 혁신하여 경영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자”고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아울러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준법 문화 정착을 당부했다. 그는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의 궁극적 목표는 고객이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미래 사회와 지구 환경을 위한 실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혁신 제품 발굴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2주간 삼성 모든 관계사 임직원이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나눔위크’ 캠페인을 전개한다. 한 부회장도 이날 기념식에서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란 이재용 회장의 동행 철학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임직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요청했다.
‘나눔위크’ 기간 동안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은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 △사업장 인근 지역 사회 봉사 △헌혈 참여 등 ‘일상의 나눔’을 전개한다.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 봉사 활동은 코로나19 여파로 중단됐다가 올해 재개됐다.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은 사업장별로 △장애인ㆍ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청소ㆍ배식 △지역아동센터와 보육원을 찾아 아동들의 놀이ㆍ학습ㆍ문화 활동 등을 돕는다. 사업장 인근 하천과 공원에서 환경 개선 활동 및 점자도서와 난방키트 등을 직접 만들어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활동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1969년 1월13일 ‘삼성전자공업(주)’으로 출발했다. 1988년 11월 삼성반도체통신을 합병한 이후 창립기념일을 11월1일로 바꿨다. 2012년 7월 출범한 삼성디스플레이도 삼성전자 창립일을 따르고 있다. 삼성전기는 1973년 3월 출범했지만, 초도 출하일인 11월1일을 창립기념일로 정했다.
한형용 기자 je8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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