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력감축 철회 요구 강행
한국노총, 사측 제안 수용 파업 철회
올바른노조 “명분 잃은 파업” 비판
출근 시간대 운행률은 100%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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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9일 오전 서울시청 옆 세종대로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사진: 연합 |
[대한경제=서용원 기자]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민주노총 노조가 9일 오전 9시부터 경고성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반면, 한국노총이 파업 참여를 철회했고 올바른노조는 파업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조합원들로 이뤄진 공사 노조원들은 9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역 주변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사측의 인력감축 철회, 청년 고용 창출 등을 촉구했다.
앞서 공사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으로 이뤄진 연합교섭단은 지난 8일 오후 3시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사측과 임금ㆍ단체협약 협상을 5시간 넘게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양측은 인력감축 문제를 두고 평행선을 달렸다.
사측은 대규모 적자 문제를 해결하고자 2026년까지 정원의 13.5%에 달하는 2211명을 감축하겠다고 나섰고, 교섭단은 구조조정 철회와 안전요원을 최소 771명 이상 신규 채용하라고 요구했다.
공사가 총파업에 돌입한 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이다. 노조가 시민 불편을 초래하는 총파업을 2년 연속 강행함에 따라 노조 사이에도 갈등이 생기고 있다.
연합교섭에 함께 참여했던 한국노총 측은 사측이 변화된 입장을 제안했다며 이에 상응하는 조치로 총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3노조인 올바른노조는 총파업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8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공사 적자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측의 인력감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송시영 올바른노조 위원장은 “정규직이나 다름없는 무기계약직이 공사 일반직으로 전환돼 갈등을 일으키고 조직의 비효율화를 초래했다”며 “이런 비효율성이 구조조정의 명분이 돼 현장에서 열심히 일한 노동자들의 권리마저 빼앗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파업은 당연한 권리지만, 그걸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이 주장해야 한다”며 최근 공사 노조 간부들이 출근하지 않고 임금 등을 챙겨 문제가 된 행위를 비판했다.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출근 시간대 열차 운행률을 평상시의 100%로 운영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측 또한 출근 시간대에는 정상 근무를 하기로 했다.
시는 퇴근시간대 지하철 운행률은 평상시의 87% 수준으로 유지하고 전체 운행률은 82% 수준을 유지한다.
시는 시내버스 등 대체 교통편도 마련했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오전 7∼09시, 오후 6∼8시)을 1시간 연장(오전 7∼10시, 오후 6∼9시)하고, 단축차량 및 예비버스 등 566대를 추가 투입해 1393회 증회 운영한다.
마을버스 250개 노선도 출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시간을 1시간 연장하고, 다람쥐버스 11개 노선 역시 운영시간을 1시간 연장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비상수송대책 추진 및 시민 이동을 지원하는 등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사는 한발씩 양보해 조속한 합의점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측은 “파업 상황이라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대화와 협상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과 면담을 촉구했다.
서용원 기자 an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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