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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중국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전년 보다 52.8%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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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3-12-08 11:39:51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이종호 기자]올해 10월까지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254.5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국내 3사 모두 Top 5 안으로 안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47.0%(70.5GWh) 성장하며 1위를 유지했다. SK on은 14.2%(27.7GWh), 삼성SDI는 43.6%(25.0GWh) 성장률로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중국의 CATL은 94.3%(70.3GWh)의 성장률로 연이어 고성장세를 지속하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업체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국내 3사 모두 Top 5 안으로 안착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전년 동기 대비 47.0%(70.5GWh) 성장하며 1위를 유지했다.


SK온은 14.2%(27.7GWh), 삼성SDI는 43.6%(25.0GWh) 성장률로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하였다. 중국의 CATL은 94.3%(70.3GWh)의 성장률로 연이어 고성장세를 지속하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5.4%p 하락한 48.4%를 기록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BMW i4/i7, 아우디 Q8 e-Tron이 판매량 증가세를 나타냈고, 그 외 리비안 R1T/R1S/EDV, FIAT 500이 준수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한 삼성SDI는 고부가 배터리 P5의 비중 확대로 안정적인 수요와 높은 수익성을 통해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 우려에 의한 업황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SK온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 기아 EV6, Mercedes EQA/B, 포드 F-150 라이트닝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인해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 SK On은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각형, LFP 배터리 개발을 상당 수준 완료한 것으로 알려져 추후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 시리즈, 포드 Mustang Mach-E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져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테슬라, 포드, GM 등의 완성차 OEM들이 LFP 배터리 탑재 비중을 확대하고 있고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GM의 블레이저EV와 같은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신모델의 출시가 잇따라 예정된 가운데 향후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의 배터리 사용량 확대로 불확실성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호 기자 2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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