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설] 내부에서 제기된 ‘김건희 리스크’ 해소론, 용산은 숙고해야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1-09 13:05:35   폰트크기 변경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가운데 김 여사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선 제2부속실 부활, 특별감찰관 임명 이상의 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여당에서 제기됐다. 여권 내부에서 나온 ‘쓴소리’를 대통령실은 가볍게 들어선 안될 것이다.

9일 국민의힘 비공개 중진회의에서 김 여사 리스크 해소 방안에 대한 의견들이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김경율 비대위원은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 여론 70% 가까이 특검에 찬성하는 것은 도이치 주가 조작 사건 그 자체라기보다는 김 여사 리스크라는 걸 모두 다 알고 있다”면서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국민 우려를 풀어줄 수 있는 방안들을 용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에서 만들어야 되지 않나”라고 말했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 여사의 혐의 유무와 상관없이 국민들 사이에는 김 여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해소책을 내놔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거론되는 제2부속실, 특별감찰관에 대해선 “이것은 당연하고,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여권은 그간 특검법에 대해 총선용 악법이라며 거부권 행사 불가피성을 호소했지만, 총선 승패를 좌우할 중도층 민심의 기대치와는 상당한 괴리가 있는 게 사실이다. 김 위원 주장대로 여당 의원들, 대통령실 비서진, 전직 장관들이 대부분 유사한 문제 의식을 갖고 있지만 윤 대통령 입장을 고려해 공개 발언을 꺼리는 모양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한 장면을 연상시킨다.

김 위원이 언급한 ‘플러스 알파’에 대해 현재로선 정답이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한동훈 비대위원장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대통령 측이 답을 내놔야 하고, 제2부속실 및 특별감찰관을 뛰어넘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총선에서 여당이 윤석열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해줄 수 있는 의석 확보에 성공하기를 바라는 민심에 부응하는 길이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