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김희용 기자] 슈퍼 사이클’에 접어든 조선업계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해 정부의 대대적인 외국인근로자 고용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시급한 인력난은 일부 해소했지만, 탄소중립 목표 달성 등 산업 환경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및 디지털 분야의 전문인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9일 조선ㆍ해양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조선해양 인자위)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선ㆍ해양산업 인력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해 7월 선박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기준 온실가스 총배출량보다 50% 감축하기로 했던 기존 목표를 상향해 오는 2050년까지 순 배출량 제로로 감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과 함께, 자율운항 선박 및 스마트야드 구축을 위한 미래형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현재 조선업계에서는 과거 대규모 감축 인력의 재취업 기피, 젋은 신규인력의 조선업 채용 기피 등의 영향으로 인력 부족 현상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조선해양 관련학과 졸업생은 총 146명으로, 이 중 취업률은 38.4%로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다.
이에 보고서는 조선산업 친환경ㆍ스마트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ㆍ자본이 아닌 기술력 중심의 산업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선해양 인자위 관계자는 “선박 설계에서 인공지능 활용, 선박 건조 자동화 등으로 지식기반 기술력으로 노동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기술진보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고도화를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고급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며 “단기적으론 수주물량 증가에 따른 생산 기능인력 및 관리인력에 대한 인력양성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래기술의 기술인력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교육훈련 확대도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산업체 인력의 대학강의, 대학교수의 교환교수제와 현장연계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방식의 교수법 등 실효성 높은 인력양성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설명이다.
조선해양 인자위 관계자는 “친환경, 디지털화기술 적용을 위한 정규교과정의 표준화 개발 등을 통해 대학 관련학과의 현장실무형 교과과정으로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실무형 교육과정 플랫폼의 구축 등 소프트웨어적인 구축이 병행 계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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