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90억대 비자금 조성’ 신풍제약 前대표ㆍ임원 1심서 실형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1-26 14:20:19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이승윤 기자]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신풍제약 장원준 전 대표와 전직 임원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법정 구속은 피했다.


서초동 서울법원종합청사/ 사진: 대한경제 DB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재판장 조병구 부장판사)는 26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된 장 전 대표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노모 전 전무에게 징역 5년을 각각 선고했다.

양벌규정에 따라 함께 기소된 신풍제약 법인에는 벌금 1000만원이 선고됐다.

장 전 대표 등은 2008년 4월~2017년 9월 의약품 원료사와 허위로 거래하거나 원재료 납품가를 부풀린 뒤 차액을 돌려받는 방식 등을 통해 모두 91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다만 장 전 대표의 경우 부친인 고(故) 장용택 전 신풍제약 회장이 숨을 거둔 이후인 2016년 3월부터 범행에 가담했다고 보고 전체 비자금 가운데 8억여원을 조성한 부분에 대해서만 혐의가 인정됐다.

재판부는 “비자금 관련 범행은 장 전 회장이 주도해 시작된 것으로, 장 전 대표가 처음부터 개입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도 “장 전 대표는 1년 6개월 넘는 기간 동안 8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했고, 그 전에 마련된 비자금과 합쳐 총 12억원을 횡령해 기업 경영의 청렴성을 크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이승윤 기자 lees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이승윤 기자
lees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