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란, ‘요르단 미군 사망’ 美 보복 예고에 강경 대응 시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1-31 19:24:42   폰트크기 변경      

요르단 주둔 미군 3명의 목숨을 앗아간 무인기 공격에 대해 미국이 보복을 예고한 가운데 이란이 이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고 반관영 타스님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세인 살라미 이란 혁명수비대(IRGC) 사령관은 이날 “미국 관리들의 협박을 듣고 있다. 그들은 이미 우리를 시험했고 서로를 잘 알고 있다”며 “어떤 위협도 그냥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미르 사에이드 유엔 주재 이란 대사도 이란 영토와 이란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해외 체류 이란인을 겨냥한 공격에 결단력 있는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요르단 내 미군 기지에서는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미군 병사 3명이 사망했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친이란 무장세력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당시 공격에 대해 보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그는 이란의 책임과 관련해서는 “이란이 공격자들에게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는 미군 기지 공격의 주체로 이란 혁명수비대의 지원을 받는 민병대라고 규정했다.

이후 이라크 내 친이란 민병대인 카타이브 헤즈볼라는 미군을 상대로 한 군사작전을 중단한다며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미국은 보복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란은 미군 사망과 관련해 자국이 배후로 지목되자 “역내 저항 세력은 자신들의 결정과 행동에 있어서 이란의 명령을 받지 않는다”며 “이 지역에서 분쟁이 확대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시작된 후 이란은 미국과의 직접 충돌을 피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앞서 대테러전을 명분으로 이라크, 시리아, 파키스탄을 연이어 공격했고, 이스라엘의 시리아 공습으로 혁명수비대가 사망하자 공개적으로 보복을 다짐한 바 있다.


연합 기자 yna@dnews.co.kr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