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첫번째)유상철 HJ중공업 대표가 6일 오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열린 5500TEU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HJ중공업 제공 |
이날 행사엔 선주사와 선급 감독관, HJ중공업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2척의 선박은 각각 ‘짐 양쯔(ZIM YANGTZE)’와 ‘짐 미시시피(ZIM MISSISSIPPI)’로 명명됐다.
이 선박들은 HJ중공업이 지난 2021년 10월, 일반 상선으로는 6년 만에 수주해 상선시장 재진입을 알린 4척의 컨테이너선 중 2척이다. HJ중공업은 이듬해 동형선 2척을 추가 수주하며 총 6척, 4억1000만달러 규모의 5500TEU급 컨테이너선 건조계약을 성사시킨 바 있다.
선주 측 관계자는 이날 명명식에서“회사의 글로벌 영업망에 적합한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최신형 친환경 컨테이너선을 확보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HJ중공업은 메탄올 레디와 이중연료(DF) 선박, 메탄올 추진선 등 5500TEU~9000TEU급 중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명명된 선박들은 친환경 메탄올을 사용해 탄소중립 운항으로 전환할 수 있는 메탄올 레디 선박으로 설계됐다. 또한, 최첨단 사양과 환경 친화적 설계를 적용해 연료 소비를 40%가량 줄였다. 국제해사기구의 친환경 선박 기준인 에너지효율지수 3단계(EEDI Phase 3)와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감축 3차 규제(티어3)도 충족한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지금까지 4척의 컨테이너선을 인도했고 남은 2척도 공정과 품질에 만전을 기해 완벽히 건조함으로써 선주사의 신뢰에 보답하겠다”며 “향후 탄소중립을 선도할 친환경 선박에서부터 고부가가치 특수목적선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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