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오세훈 “이승만 기념관 건립 필요…지난 60년 넘게 과오만 부각”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2-19 13:58:01   폰트크기 변경      
독립운동ㆍ자유민주주의ㆍ한미동맹 없었다면 지금의 한국도 없어

‘편견의 시대’는 이제 마감해야…페이스북 글


오세훈 시장이 19일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이승만 전 대통령 관련 글 / 오세훈 서울시장 페이스북 캡처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9일 “이제라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초대 대통령의 공과를 담아낼 수 있는 기념관 건립이 꼭 필요하다”며 이승만기념관 건립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60년 이상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선 공(功)은 애써 무시하고 철저하게 과(過)만 부각해왔던 ‘편견의 시대’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피해야 할 ‘두 마리 개(견)’가 있다는 진중한 우스개가 있다. 바로 ‘편견’과 ‘선입견’”이라며 “한편의 시각으로만 세상을 바라보는 사회는 건강하게 발전할 수 없다”라고 했다.


이어 “이승만 대통령은 일제 강점기 내내 독립운동에 헌신했고, 해방 후 북한·중국·러시아가 공산화된 상황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수립했다”며 “독립운동·자유민주주의·한미동맹 이 중 하나라도 없었다며 지금의 대한민국은 없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런 사실조차 인정하지 못하는 편견의 사회를 자녀들에게 물려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TV, 오세훈이 알려주는 ‘반드시 알아야 할 이승만 전 대통령 업적’ 쇼츠 영상 / 오세훈 TV 캡처


오 시장은 지난 17일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세훈TV’에 올린 영상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 당시) 토지개혁이 없었으면 6·25 때 ‘내 땅을 지킨다’라는 확고부동한 목적을 가지고 공산당과 목숨 걸고 싸우는 사람들의 숫자가 적어질 수 있었다”며 “토지개혁이 나라를 지키는 초석이 됐다”라고도 말했다.


또 오 시장은 지난해 11월엔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에 기념관 건립 기금 4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박호수 기자
lake806@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