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외교부 "북핵문제 해결위해 중국의 건설적 역할 견인 노력"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3-07 19:11:26   폰트크기 변경      

외교부는 7일 중국이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에 돌리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북핵 문제의 해결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견인하고자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의 한반도 관련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중국의 이익에도 부합되는 만큼 각급에서 중국과 소통을 지속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대변인은 "북한은 자체 일정에 따라서 핵과 미사일 개발을 지속하면서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외부에 책임을 전가하고 거짓되고 왜곡된 주장을 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왕 주임은 이날 중국의 연례 정치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연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에 대해 "근본적인 길은 평화 협상을 재개해 각 당사자, 특히 북한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를 해결하는 것이고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한반도 긴장 고조가 북한이 아닌 한국과 미국에서 비롯됐다는 인식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