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세계 3대 암 학회 ‘AACR’ 내달 개막...K-바이오 대거 출격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3-11 17:35:34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김호윤 기자] 내달 AACR(미국 암 연구 학회)가 열리는 가운데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대거 참석해 K-바이오의 저력을 소개한다. 이번 학회에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글로벌 빅파마들과의 기술이전 등의 파트너십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내달 5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열리는 ‘AACR 2024’에 유한양행, 신라젠, 에이비엘바이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등 국내 다수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참거해 전임상 등 초기 단계의 연구과제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사진: AACR 2024 홈페이지 캡쳐

AACR은 전 세계 제약·바이오 기업이 암 연구와 관련한 전임상 또는 초기 단계 임상 데이터를 발표하는 행사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유럽종양학회(ESMO)와 함께 종양학 분야의 전 세계 3대 학술대회 중 하나로 꼽히며 매년 의료·학계 인사 약 2만여명이 참석해 암 관련 지식과 임상 연구를 공유한다.

유한양행은 이번 AACR 2024에 참가해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YH32367(개발코드명ㆍABL105)’과 ‘YH41723(IMC202)’의 비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회사에 따르면 면역항암제 2종의 비임상 결과는 AACR 2024 연례 학술대회에서 포스터로 발표될 예정이다. 


YH32367은 유한양행이 에이비엘바이오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로, 유방암ㆍ위암ㆍ담도암 등 다수의 HER2 발현 고형암에서 대조항체 대비 유의적으로 우수한 항암 효력과 안전성을 나타냈다. HER2 발현이 낮은 종양에서도 경쟁 약물 대비 우수한 효력이 확인됐다.


YH41723은 유한양행과 이뮨온시아가 공동개발 중인 PD-L1, TIGIT 2중 표적 면역항암제다. 이번 학회를 통해 최초로 공개된다. NK세포와 매개한 암세포 사멸 기능으로 기존 병용 항체 치료제 대비 우수한 효능이 비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됐다.


신라젠은 개발 중인 항암바이러스 플랫폼 SJ-600시리즈의 연구 결과 두 건을 포스터로 발표한다.


첫 번째 연구는 면역적격(immunocompetent) 유방암 마우스 모델에서 항암 백시니아 바이러스 SJ-600 시리즈 반복 투여 시의 항암 효능을 평가한 연구다. 이 연구에서 SJ-600 시리즈는 반복 투여 시 중화항체 형성으로 인해 항암 효능이 감소할 수 있는 기존 항암 바이러스와 다르게 중화반응을 회피하여 반복 정맥 투여 시에도 항암 효능을 유지함을 증명했다.

두 번째 연구는 간 전이 대장암 마우스 모델에서 정맥투여 가능한 항암 백시니아 바이러스 SJ-600 시리즈가 전이성 악성종양에도 항암 효능을 나타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연구다. 연구 결과 SJ-600 시리즈를 정맥투여하였을 때 뚜렷한 항암 효능을 보이며, 전이암에서도 종양 내 면역 환경을 ‘hot tumor’로 변화시킴을 입증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AACR 2024에 참가해 새로운 이중항체 면역항암제인 ‘ABL112’와 ‘ABL407’의 비임상 데이터를 포스터로 발표할 예정이다. 또 다른 이중항체 면역항암제인 ‘ABL105(YH32367)’의 포스터는 파트너사인 유한양행이 발표한다.


ABL112 및 ABL407은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4-1BB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가 적용된 파이프라인으로, ABL112는 T 세포 면역관문 중 하나인 TIGIT를, ABL407은 면역억제 종양 관련 골수성 세포에 과발현하는 LILRB4를 표적한다. 종양 항원이 아닌 종양에 밀집돼 있는 면역 세포 특이적 항원을 표적하고 있어 그랩바디-T의 적용 영역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는 항체약물접합체(ADC) 후보물질인 ‘LCB84(Trop2-ADC)’의 비임상 데이터를 공개한다.


레고켐바이오는 지난해 12월 존슨앤드존슨 자회사인 얀센바이오텍(Janssen Biotech, Inc.ㆍ이하 얀센)에 LCB84의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2조2400억원 규모의 기술이전(L/O) 계약을 체결했다. LCB84는 레고켐바이오의 차세대 ADC 플랫폼 기술과 메디테라니아로부터 기술도입한 Trop2 항체가 적용된 ADC 약물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외에도 △루닛 △앱클론 △에스티큐브 △에이비온 △와이바이오로직스 △유빅스테라퓨틱스 △이피디바이오테라퓨틱스 △지놈앤컴퍼니 △지피씨알 △큐리언트 △티움바이오 △파로스아이바이오 등이 AACR 2024에 참가한다.


업계 관계자는 “AACR은 세계 3대 암 학회로 꼽히는 권위있는 학회로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적 역량을 인정받을 수 이는 기회”라면서 “특히 글로벌 기업과 공동개발이나 공동연구 등 파트너링, 기술이전 논의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이번 학회를 통해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호윤 기자 khy275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생활경제부
김호윤 기자
khy275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