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제=백경민 기자] 정부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올해 1차 선도사업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도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철도 지하화 구상 작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17일 관계기관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30억원 규모 ‘철도지하화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 연구’에 대한 입찰 일정이 마무리됐다.
이날 개찰 결과 입찰에 뛰어든 컨소시엄은 국토연구원 1곳이었다. 국토연구원은 40% 지분을 확보, 싸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20%), 한국교통연구원(14%), 도화엔지니어링(13%), 유신(13%)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1월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철도지하화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지하화 대상 노선과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을 본격 검토하고 철도부지 특성을 고려한 상부 개발 방향성 등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다.
철도지하화특별법은 전국 주요 철도의 도심 구간을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에 용적률ㆍ건폐율 특례 적용 및 부담금 감면 등을 통해 주거복합시설을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정부는 앞서 교통 분야 민생토론회에서는 철도 지하화 사업에 약 50조원을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하 철도 노선 계획을 비롯해 국토의 종합개발 및 지역개발 등 도시계획과 연계한 상부 개발, 지하화 사업방안 등 종합계획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사업 제안을 위한 지자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권역별 설명회 및 지자체 협의기구 구성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주요 과제다. 이르면 올해 1차 선도사업을 선정하는 게 목표다.
서울시 철도 지하화 대상 노선. /자료= 서울시 |
서울시도 발 맞춰 ‘철도지하화 주변지역 기본구상 수립(장기계속)’ 공고를 내고 사업자 선정 절차에 돌입했다.
철도지하화특별법과 연계한 도시경쟁력 강화 및 지역균형발전, 도시재생 등을 위한 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취지다. 특히 정부의 철도 지하화 계획에 단계적으로 대응하고 사업을 실현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시는 경부ㆍ경인ㆍ경원ㆍ경의ㆍ중앙ㆍ경춘선 등 시내 지상철도 국철구간 6개 노선 총 71.6km 및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 방향 및 추진 전략 등을 모색하고, 우선 추진구간을 선정해 사전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시는 입찰을 마무리하는 대로 제안서평가위원회를 구성ㆍ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협상을 거쳐 낙찰자를 결정할 계획이다. 입찰참가업체는 도시계획ㆍ건축ㆍ조경 부문을 아울러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철도 지하화를 위한 전국 단위 종합계획을 수립하면, 이에 따라 노선별 기본계획을 마련해야 된다”며 “종합계획 수립 과정에서 개발계획과 노선별 기본계획 내 선도사업계획 등을 지자체 제안을 받아 선정하기로 한 만큼,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다.
백경민 기자 w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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