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은정, ‘재산 급증’ 논란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3-28 11:17:23   폰트크기 변경      
1년 새 41억↑… 예금만 32억 이상 증가

배우자 이종근 前검사장, 변호사 개업 후 ‘전관예우’ 의심

朴 “尹정권서 ‘친문 검사’가 전관예우 받을 수 있나”


[대한경제=이승윤 기자]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1번으로 나선 검사 출신 박은정(52ㆍ 사법연수원 29기) 후보 부부의 재산이 최근 1년 새 41억원가량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박 후보의 배우자인 이종근(55ㆍ28기) 전 서울서부지검장이 지난해 퇴직 후 변호사로 개업한 이래 이른바 ‘전관예우’를 받아 재산을 크게 늘린 것으로 의심된다는 이유다.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인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 사진: 연합뉴스


2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명부에 따르면 박 후보는 최근 4ㆍ10 총선 후보로 등록하면서 본인 명의 재산 10억4800만원을 비롯해 배우자인 이 전 검사장 명의의 재산 39억1600만원과 두 아들의 재산까지 모두 49억8185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하지만 이 전 검사장이 지난해 2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을 끝으로 퇴직하고 5월에 신고한 마지막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 내역을 보면 당시 박 후보 부부의 재산은 8억7500만원에 그쳤다. 1년 새 재산이 41억원가량 급증한 것이다.

게다가 이 전 검사장의 지난해 5월 신고 내역과 박 후보가 이번에 신고한 내역을 항목별로 비교하면, 이 전 검사장 명의의 예금은 지난해 2100만원에서 최근 32억6800만원으로 32억원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검사장은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법무부 장관정책보좌관과 검찰개혁추진단 부단장 등을 맡아 검찰개혁 정책을 이끄는 등 ‘친문(친문재인)’ 검사로 분류됐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인 2020년 8월 인사에서는 검사장으로 승진해 대검찰청 형사부장과 서울서부지검장을 지내는 등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22년 5월 인사에서 한직인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좌천됐고, 결국 지난해 2월 검찰을 떠나 변호사로 개업했다.

특히 이 전 검사장은 대검 형사부장 재직 당시 법무부 감찰담당관이었던 박 후보와 함께 검찰총장이었던 윤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 후보는 당시 각종 무리수 논란에도 윤 대통령에 대한 이른바 ‘찍어내기 감찰’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아 지난달 검찰에서 해임됐다.

논란이 일자 박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신고한 재산은 배우자(이 전 검사장)의 퇴직금과 공무원연금을 일시에 전액 수령한 금액, 임대차 보증금, 상속 예정 부동산, 배우자의 변호사 매출을 모두 포함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배우자는 월평균 약 15건, 재산신고일 기준 합계 약 160건을 수임했고 매출에 대해서는 과세 기준금액의 최대 49.5%를 이번 5월에 세금으로 납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는 이 전 검사장의 ‘전관예우’ 논란에 대해 “‘친문 검사’라고 공격할 때는 언제고 무슨 전관예우를 운운하는가. 윤석열 정권에서 친문 검사가 전관예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은가”라며 “상식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꼬집기도 했다.

한편 박 후보는 2011년 당시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남편인 김재호 판사(현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통해 자신을 허위 비방한 네티즌을 기소해달라고 청탁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인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승윤 기자 leesy@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이승윤 기자
leesy@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