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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탄소중립 실현하는 미래 에너지...정부 투자로 밸류체인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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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04-02 21:00:23   폰트크기 변경      

김소희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정책간담회 개최
수소업계 “잠재력 고려해 기업 리스크 줄일 정책적 지원 필요”
“정책 일관성, 예측가능성 중요...기후특위 상설화 필요”


김소희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가 2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수소 정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신보훈 기자


[대한경제=신보훈 기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수소 산업을 국가 차원에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탄소를 배출하는 열에너지와 수송에너지를 무탄소 에너지원인 수소로 대체하기 위해선 수소경제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이를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시각이다.

김소희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는 2일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회관에서 수소 관련 기업들과 ‘수소경제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후보는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으로 기후 문제에 관해 다양한 목소리를 내온 인물이다. 국민의미래는 기후 전문가인 김 후보를 비례대표 순번 7번으로 배정했다.

김 후보는 “인재 영입된 이후 석탄 발전소를 수소로 대체하는 내용을 포함해 열심히 공약을 만들었다. (국회에 입성하면) 해야 할 일이 정말 많다고 느낀다”며, “앞으로도 산업계와의 만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국회 내 기후위기특위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는 수소 관련 업계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각 회사 사정에 따라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에너지 정책의 방향성을 제안하는 자리인 만큼 참석자들은 익명으로 의견을 전달했다.

한 참석자는 “수소의 중요성을 정부도 일관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나, 기업 입장에선 그에 걸맞은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지는 체감하기 어렵다”면서, “미국ㆍ영국ㆍ일본은 미래 수소 산업에 대한 확신으로 막대한 재정을 지원하고 있는데, 한국은 제약사항이 너무 많다. 기업은 막대한 리스크를 지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제도적 제약이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국내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적ㆍ정책적 제도를 마련해 뒀지만, 성과는 더딘 상황이다. 일례로 2019년 1월 정부가 제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선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6만7000대 보급을 목표했지만, 작년말 기준 3만4000여대에 그쳤다. 또한, 2021년 2월부터 시행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에 따라 정부가 인증한 수소전문기업은 91개사 가운데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곳은 두산퓨어셀, 두산모빌이티이노베이션 2곳뿐이다.

다른 참석자는 “기업들이 수소를 신성장 동력으로 선택하는 것은 국가ㆍ환경ㆍ에너지안보적 차원에서 (미래 에너지원으로)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기술은 1~2년 만에 완성해 사업에 투입되긴 불가능하다. 적어도 실증사업까지는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무탄소 청정에너지로서 수소의 역할과 잠재력을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전체 에너지 소비 중 전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불과하고 열에너지 50%, 수송에너지가 30%를 차지한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면서 열에너지와 수송에너지를 대체하기 위해선 수소가 최우선 방안이라는 목소리다.

간담회 사회를 본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탄소중립을 실현하면서 열에너지를 대체하려면 무탄소 청정에너지를 활용해야 하는데 그 대안이 수소”라면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국가 차원의 재원이 투입이 이뤄져야 수소경제 전반의 밸류체인을 완성할 수 있다. 수소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신보훈 기자 b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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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보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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