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AMRO "韓, 올해 경제성장률 2.3% 전망"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08 11:10:37   폰트크기 변경      
물가상승률은 2.5% 예상

[대한경제=노태영 기자]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이하 AMRO)는 8일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2.3%로 전망했다.

AMRO는 한국ㆍ중국ㆍ일본과 아세안 10개국의 경제동향 및 정책 권고를 담아 해마다 발간하는 ‘지역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AMRO는 한국 경제가 반도체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 증가로 올해 2.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1%로 전망했다.

한국의 소비자물가는 올해 2.5%, 내년 2.0%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기재부 제공


아세안+3 지역의 경우 경제는 견조한 내수, 투자ㆍ수출과 관광산업 회복으로 올해 4.5%, 내년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가 상승세는 국제 원자재 가격 안정화 등으로 대부분의 아세안+3 국가에서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세안+3 지역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4.3%, 내년 3.7%로 내다봤다.


AMRO는 지역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다고 봤다. 단기적으로 지정학적 위험 및 기후 변화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중국 경기 회복 지연 등을 경기 하방 요인으로 제시했다. 장기적으로는 지정학적 긴장 지속, 인구 고령화, 기후변화 등을 지역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지목했다.


AMRO는 “미래 대비 재정 여력 확보를 위해 재정 건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돼야 한다”며 “통화 정책의 경우, 근원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현재의 긴축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면서 향후 물가 수준에 따라 국가별로 유연하게 대응할 것”을 권고했다.


노태영 기자 fac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노태영 기자
fac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