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여야, ‘세월호 10주기’ 추모…참사 재발 방지 다짐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6 17:11:38   폰트크기 변경      
與 “재발 방지 총력”…野는 ‘이태원특별법’ 등 마련 촉구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왼쪽부터),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등이 묵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한경제=김광호 기자] 여야는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한목소리로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그러면서 세월호를 계기로 사회적 참사 재발 방지에 역량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ㆍ16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에 나란히 참석해 추도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혜영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다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재판 출석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앞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국민의힘 22대 국회 당선인총회에서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그 아픔을 잊지 않고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22대 국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세월호 참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며, 안전 문제에 있어 그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해 오늘을 ‘국민안전의 날’로 정했다”며 “국민의힘과 정부는 앞으로도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에 관한 제도 재검토 및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정착, 그동안 쌓여온 구조적 문제점 개선을 통해 이런 참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야당은 사회적 재난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조하며 시스템 재정비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이전과 달라야만 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각자도생’ 사회는 다시 도래했고, 이태원에서 오송에서 해병대원 순직사건에서 소중한 이웃들을 떠나보내고 말았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의 책임을 바로 세우겠다”고 적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이태원 참사, 해병대원 순직, 오송 지하차도 참사, 그리고 각종 산업 현장의 끊이지 않는 중대 재해까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호받지 못하는 사건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며 “21대 국회 남은 임기까지 최선을 다해 해병대 채 상병 특별법, 전세사기 특별법 등 과제들을 처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조국혁신당도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고 이태원 특별법과 채상병 특검법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차갑고 무거운 바다 밑바닥에 있다. 국가는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등을 돌렸다”며 “그 일이 있고 8년 뒤 이번에는 뭍에서, 이태원에서 참사가 벌어졌다. 참사의 진상은 햇볕 아래 환하게 드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의 반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본인 SNS에 “10년 전 오늘 이 시각쯤 저는 방송을 하다가 전원구조 소식을 듣고 안도하고 있었다. 저에게도 그날의 기억은 왜 이리 생생한지 모르겠다”며 “그 당시 돌아오지 못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97년생이었고 이제 스물여덟이 된 그 나이대의 젊은 세대가 지난 10년간 겪었을 트라우마는 사고 그 자체보다도 안타까운 참사 앞에서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 정치권 때문이었다고 반성한다”고 썼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권고사항의 이행을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은 SNS를 통해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 참사 특조위’의 권고사항들이 조속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광호 기자 kkangho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광호 기자
kkangho1@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