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與 ‘윤재옥 비대위’ 부상…나경원·안철수 등 당권주자 ‘하마평’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7 14:24:41   폰트크기 변경      

전당대회 시기 6∼8월 우세
당내서도 ‘영수회담’ 필요성 거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초선 지역구 당선자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한경제=조성아 기자] 4·10 총선 참패를 겪은 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한 가운데,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자는 여론이 부상하는 분위기다. 한편 당내 일각에서도 ‘영수회담’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재옥 권한대행은 17일 당 원로인 상임고문단을 만난 데 이어 22대 총선 초선 당선인들과 오찬을 가지고 비대위 구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실무형 비대위 출범 및 전당대회 개최 시점을 두고는 당내에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대체로 22대 국회 개원 직후부터 첫 정기국회가 열리기 이전인 6∼8월 사이에 새 지도부를 선출해 당을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비대위원장으로는 윤재옥 권한대행을 추대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전날 열린 22대 총선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 총회에서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초선 당선인들과의 오찬 모임에서 자신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듣고는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어려움이 있어서 의원총회에서 시간을 갖고 고민해 보겠다고 했고, 어느 게 당의 입장에서 바람직한지도 고민을 같이 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 결단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당 의원님들의 의견 수렴과 함께 개인적인 입장을 갖고 최종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 다음 달 2일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 처리를 예고한 상황에 비대위원장을 겸직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기로 하면 5월 초 선출될 새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지명해 비대위를 구성해야 하므로 ‘실무형 비대위’ 출범은 다소 늦춰질 전망이다.

당권주자로는 나경원·안철수·권영세·윤상현 등 수도권, 비영남권 중진 당선인들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권성동·김태호·주호영 당선인 등도 함께 후보군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생존한 당선인들이 주로 영남권인데다 당 대표까지 영남 지역구 의원이 맡을 경우 총선 패배 수습이 어렵다는 의견에 힘이 좀 더 모이는 분위기다.

한길리서치(쿠키뉴스 의뢰, 지난 13~15일 만18세 이상 남녀 1004명 대상, 유선 전화면접·무선 ARS 병행, 응답률 2.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3.1%)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선 유승민 전 의원이 24.0%, 나경원 당선인이 18.2%로 나타났다. 이어 안철수 당선인(9.9%), 김태호 당선인(6.5%), 주호영 당선인(4.2%) 순이었다.

한편, 당내 일각에서도 여야 협치를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만나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권영세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 “지금처럼 더 나빠진 국회 환경에서는 꼭 필요하다면 안 만날 이유가 없다”며 “만나는 것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때 윤 대통령의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김종인 전 개혁신당 상임고문은 CBS 라디오에서 “내가 보기엔 시점상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대통령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별개의 문제”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조성아 기자 jsa@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조성아 기자
jsa@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