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에이트, 대한기계학회 학술대회서 차세대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선보여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4-19 11:15:34   폰트크기 변경      
생성형 AI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솔버’

대한기계학회에 마련된 이에이트 부스. /사진: 이에이트 제공 


[대한경제=서용원 기자]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기업 이에이트는 19일 대한기계학회 학술대회에 참석해 생성형 AI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트윈 기술을 선보였다.

이에이트는 유체역학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해 디지털 트윈에 접목한 국내 최초 국산 기술을 자랑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현실과 디지털의 동기화와 즉시성이 핵심으로, 현실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로 시뮬레이션한 결과가 실시간으로 구현돼야 한다. 스마트시티, 스마트빌딩,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의 실시간성 확보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이트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NFLOW에 AI 기술을 접목해 실시간 시뮬레이션 결과 도출 시간을 단축했다.

이에이트는 앞으로 ROM(Reduce Order Model) 기법을 통해 시뮬레이션 해석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ROM 기법은 변수의 변화에 선형적인 변화를 하는 해석 케이스를 선별하고, 선별된 변수들에 의해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는 특징이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여러 차수 감소 기법과 선형 회귀 방정식을 이용해 모델을 작성하게 되면 보다 빨리 결과를 도출하는 머신러닝 기술이 된다는 게 이에이트 설명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유체공학부문 2024 춘계 학술 강연회로 한양대학교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에서 개최됐다. 강연회는 오세기 LG전자 부사장, 문윤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주추진 연구부 부장 등 산ㆍ학ㆍ연 저명인사들의 수상 기념 및 초청 강연으로 진행됐다.

서용원 기자 anton@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건설기술부
서용원 기자
anton@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