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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역량 총집결해 전기차 보급 확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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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04-22 15:33:10   폰트크기 변경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 개최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회장이 22일 오후 2시 자동차회관에서 ‘전기차 수요 확대를 위한 핵심 보급전략’을 주제로 열린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사진: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제공

[대한경제=강주현 기자] “전기차 전환 동력을 상실해 지금까지 쌓아온 전기차산업의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수요부진 상황을 최대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전기차 보급을 위한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최우선 순위로 추진해야 합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회장은 22일 ‘전기차 수요 확대를 위한 핵심 보급전략’을 주제로 열린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글로벌 시장 중 유일하게 역성장을 기록한 국내 전기차 시장은 올 1분기에도 25% 역성장을 기록하며 위기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이어 “이러한 판매 부진이 지속된다면 2030년 420만대의 정부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우선 전기차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보조금을 증액하고 충전요금 할인특례를 부활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소유자가 체감할 수 있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적극 고려돼야 한다”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에 전기차 진입 허용, 친환경차 전용차선 설치, 거주자 우선주차 배정시 친환경차 우선순위 부여 등 전기차 구매ㆍ운행시 차별적인 우대혜택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외 전기차 시장현황 및 보급확대를 위한 정책제언’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권오찬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책임위원은 “지난해 전기차 보급이 목표치(21만5000대)의 76% 달성에 그쳤고, 국산 전기차 수요도 크게 줄어 국내업체의 전동화 전화의 어려움이 더욱 커졌다”고 우려했다.

그는 최근 전기차 시장부진에 대한 원인을 “전기차 보조금 매년 축소되고 있는데다 전기차 유지비용 증가, 충전기 고장에 따른 전기차 사용자들의 불편 증가”라고 짚으며 “보조금 증액 및 충전요금 할인특례 부활과 같은 정부의 한시적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규정 엔지에스 대표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준비하는 충전기 관리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지난해 말 기준 국내에 구축된 전기차 충전기는 약 29만기가 운영 중이고, 충전기 1기당 전기차 1.86대를 부담하는 인프라 수준은 미국(16대), 유럽(13대), 중국(8대) 보다 우수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기차 이용자들은 여전히 충전불편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며 “행안부 공공데이터 분석결과 국내 충전기 충전불가 비율은 7.1%인 반면, 민간기업에서 수행한 현장조사결과 17.4%의 충전 실패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부처별ㆍ기관별로 구축 운영하고 있는 충전기 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전담기구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제도 개선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차 사용자들에 대한 비재정적 인센티브가 고려돼야 하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전기차 진입 허용이 좋은 정책대안이 될 수 있다”며 “미국(9개주), 노르웨이에서는 이미 전기차 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파격적인 정책 시행으로 대국민 파급효과 및 큰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이용 효율을 고려하여 일부구간에 한해 시범적으로 전기차 진입을 허용할 경우 단기간에 전기차 수요를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권오찬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책임, 이규정 엔지에스 대표,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ㆍ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 민경덕 서울대학교 교수, 곽은경 컨슈머워치 사무총장, 전병윤 전기차산업협회 전무, 이규진 아주대학교 교수, 남궁선 한국자동차환경협회 국장이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제공

주제발표 이후 민경덕 서울대 교수의 주재로 이어진 지정토론에선 이규진 아주대학교 교수가 국제사회에 발표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매년 50만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가 필요한 만큼 획기적인 보급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며 “무공해차 수요를 키워 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한국형 공공-민간 파트너십 ‘퍼스트 무버 연합’으로 기업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한시적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특례 부활은 단기간 수요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버스전용차로 운행 허용과 같은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병윤 전기차산업협회 전무는 “전기차 배터리 활용성 강화 등을 통한 중고차 가격 상승, 충전소 관리 고도화를 통한 충전 불편 해소 등이 장기적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주현 기자 kangju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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