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335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0.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시장 내 경쟁 심화로 비용 등이 늘었지만 1분기 기준으로 2020년 이후 5년 연속 영업이익 1조원을 넘겼다.
1분기 매출은 21조95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순이익은 5854억원으로 7.1% 늘었다.
LG전자는 “고물가·고환율·고금리에 수요 회복 지연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구독 등 지속적인 매출과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방식을 도입하고 기회가 큰 기업간거래(B2B)에서 성장을 지속했다”며 “AI와 에너지효율, 고객 중심 디자인 등을 내세운 프리미엄 경쟁력을 강화하고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며 수요 양극화에 대응하는 차별적 시장 전략도 주효했다”고 말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가 역대 최대 매출과 두 자릿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H&A사업본부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8조607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9403억원으로 작년 1분기에 이은 역대 두 번째다.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액 2조6619억원, 영업이익 52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5% 늘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의 매출은 유럽 TV 수요 회복세와 2024년형 신제품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3조492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웹(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1322억원을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는 1분기 매출 1조5755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6.5% 늘었다. 졸업, 입학 시즌을 맞아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한 LG 그램 신제품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영업이익은 12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1분기에 영업손실 469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다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와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으로 지난해 동기(영업손실 1조984억원)와 비교해 적자 규모는 줄었다.
매출은 5조253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9.1% 증가했다. 순손실은 7613억원으로 적자 폭이 축소됐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2%, 모니터와 노트북PC 등 IT용 패널 40%,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8%, 차량용 패널 10% 등이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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