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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오구일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이 20일 서울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첼로스퀘어(Cello Square) 미디어데이에서 공급망 리스크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전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삼성SDS 제공 |
삼성SDS는 20일 잠실캠퍼스에서 ‘첼로스퀘어 미디어데이’를 열고 AI를 활용한 디지털 물류 서비스를 소개했다.
삼성SDS는 머신러닝과 생성형 Al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공급망 리스크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회사는 매일 수집한 6만건 이상의 글로벌 뉴스에서 머신러닝을 활용해 물류 리스크를 자동 추출한다. 추출된 리스크를 생성형 AI를 활용해 위험도를 3단계로 구분해 산정한다.
앞서 삼성SDS는 약 2만건의 글로벌 물류 리스크 사례로 위험도를 판단하는 모델을 개발했고, 생성형 AI가 위험도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학습시켰다.
이를 통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물동이 자동으로 산출되면, 삼성SDS 물류 전문가들이 데이터 분석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대응 방안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방안 수립에 하루가 걸리던 시간이 2시간으로 단축돼 리스크 대응 속도를 크게 높였다는 설명이다.
실제, 삼성SDS는 지난 4월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 상황을 즉시 감지하고, 이스라엘 도착 예정 항공 물동에 영향이 있음을 고객에게 알렸다. 이후 확전에 대비해 오만, 아랍에미리트(UAE) 등 인근 항구까지 해상으로 운송한 후 주변국을 활용하는 대체 운송 방안을 제시해 예정된 시간에 운송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 서비스와 물류운영 업무의 하이퍼오토메이션(초자동화)을 구현하고 있다.
고객은 기존에 삼성SDS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Cello square)에서 각 메뉴별로 클릭해 정보를 파악해야 했다.
그러나 생성형 AI를 활용한 이후부터는 AI와 대화만으로 견적 조회, 필요한 컨테이너 개수 산정 등의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생성형 AI를 활용해 자동화되기 어려웠던 물류운영 업무의 단순ㆍ반복 업무까지 자동화했다.
삼성SDS는 첼로스퀘어를 통해 화물 이동 상황, 선박 지연, 항구 혼잡도, 컨테이너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선박의 예상 이동시간 및 항만 체류시간 등을 계산해 더욱 정교한 도착예정시간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항구 정박료 발생이나 선박 억류와 같은 이상 상황, 해상 및 항공 운임 등도 예측해 미래 비용 가시성까지 높이고 있다.
이밖에도 첼로스퀘어를 통해 항공, 해상, 육상, 철도 등 운송 수단별 탄소배출량과 탄소집약도까지 보여줌으로써 고객의 ESG 경영을 지원,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도 준비하고 있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은 “코로나19 이후로 계속된 글로벌 리스크로 인해 고객들의 물류 디지털 전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과 AI를 활용해 글로벌 공급망의 큰 변화에도 중단없이 지속 가능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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