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승객이 기내 의사소통카드를 통해 승무원과 소통하고 있다 / 이스타항공 제공 |
이스타항공은 4일 전 항공기에 비치된 객실 승무원용 태블릿PC를 통해 의사소통 카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의사소통 카드는 기내 서비스와 비행 관련 질문 등 탑승객들이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비롯해 비정상 상황 시의 안내 등 총 24개 항목으로 제작됐다. 청각 장애인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등 도움이 필요한 승객이라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 도움이 필요한 승객은 비행 중 객실 승무원에게 요청 후, 태블릿에서 필요한 그림 카드를 가리키는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향후 개인 휴대폰 모바일 앱의 비행기 모드(인터넷 연결이 없는 환경에서도 앱 통해 각종 편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에서도 기내 의사소통 카드를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의사소통 카드를 통해 장애인은 물론, 외국인과 일반 승객도 기내에서 더욱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내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내 의사소통 카드는 지난 4월 국토교통부와 국립항공박물관 주관으로 제작된 AAC 카드(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Card, 보완대체 의사소통 카드)로, 청각 장애인과 외국인 등 대화에 어려움이 있는 고객이 객실 승무원과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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