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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김포골드라인 재현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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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07-24 15:50:28   폰트크기 변경      
별내선 8호선 연장에 강동 시민 ‘우려’

“퇴근 지옥” 성수역…예고됐던 교통대란 터졌다

교통 불모지…목동선 경전철 예타 통과 불발 


대규모 재건축ㆍ재개발로 교통수요 폭증 불 보듯

“경제성보다 혼잡도 완화 같은 사회적 편익 초점둬야”



서울지하철 2호선 성수역 3번 출구 앞에 출퇴근 시간대 시민들이 긴 줄을 선 모습 /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사는 송서영(29)씨는 매일 아침 출근길 ‘지옥철’을 마주한다. 8호선 천호역 플랫폼에 줄을 선 후 열차 1∼2대를 보내고 나서야 열차에 몸을 구겨넣는 데 성공한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달 별내선 8호선 연장 개통 소식에 “솔직히 반갑지 않다”고 토로한다. “경기도 구리에서부터 다 찬 상태로 들어올 텐데요. 암사역이나 천호역에서는 이미 포화상태가 아닐까요?”

실제로 서울시 분석에 따르면 별내선 개통 이후 출근시간대 8호선 강동구청∼잠실구간(모란방향)의 최대 혼잡도는 180%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 8호선이 ‘제2의 김포골드라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서울시는 부랴부랴 대책 마련에 나섰다.


먼저 예비열차 2대를 비상 대기시켜 현장상황을 관리하고 잠실역에서 경기도로 오가는 전철을 출퇴근 시간에 5회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최대혼잡도를 약 20∼30%포인트 낮춘다는 계획이다.

시민들은 여전히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풍납동 주민 박지원(35)씨는 “서울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늘리는 게 이곳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라며 “모든 열차가 경기도에서부터 출발했다가는 지금보다 더 많은 열차를 그냥 보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시도 ‘암사역발’ 열차를 2회 운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증회 운행 횟수까지 더해지면 3∼4회 추가로 운행하는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돼 혼잡도는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지하철 8호선 천호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승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 사진 : 강동구청 제공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퇴근 시간 성수역 3번 출입구 앞에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선 모습이 공유되며 화제가 됐다. 사진에는 여러 겹으로 60m 이상 줄이 이어졌으며, 인파에 밀린 시민들이 차도까지 침범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성수역 승하차 인원은 2014년과 비교해 207% 늘었다. 사진이 공유되기 시작한 지난 6월 퇴근시간에 성수역을 이용한 승객은 24만여명이었다. 9년 전 같은 달(15만7000명)과 비교했을 때 약 9만명 늘어났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과거 공업단지였던 성수동에 각종 팝업스토어가 들어오고, 기업들도 많아지며 유동 인구가 급격히 늘어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서울 2호선 성수역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줄을 늘어선 시민들 / 사진 : 연합 



양천구에서는 목동선 경전철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자 이기재 구청장은 “교통수요 폭증이 불보듯 뻔한데, 예타 제도가 도시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최근 속도를 내는 인근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재건축이 끝나면 이 단지는 현재 2만6000여가구에서 두 배 이상인 5만3000여가구로 늘어난다. 여기에다 지하철이 없는 신월동의 재건축ㆍ재개발과 서부트럭터미널 개발까지 추진되면 인구와 교통 수요 폭증이 뒤이을 것이라는 게 이 구청장의 전망이다. 양천구 신월동에서 영등포구 지하철 2ㆍ9호선 당산역을 연결하는 사업이 꼭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 구청장은 “김포골드라인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선교통ㆍ후입주’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신도시 개발과 같은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경제성보다 혼잡도 완화와 같은 사회적 편익에 초점을 둔 교통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장래 교통 수요를 반영해 교통망을 미리 확충해야 갑작스러운 ‘혼잡 비상사태’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학과 교수는 “현행 교통정책은 설립 단계에서 공사비와 같은 비용적 측면을 분모로 두고, ‘교통 복지’ 차원의 사회적 편익을 분자로 두고 계산하는 식”이라며 “비용 투입에서 논의가 막히면, 선제적인 공급 차원의 방식으로 전환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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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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